인류의 진화는 구운 열매에서 시작되었다 - 700만 년의 역사가 알려주는 궁극의 식사
NHK 스페셜 <식의 기원> 취재팀 지음, 조윤주 옮김 / 필름(Feelm)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은 어떻게 인류 진화의

원동력이 되었을까?

♡ 인간이 불을 사용하면서 더 똑똑한 호모 사피엔스가 되었다는 것은 익히 알았지만 불을 이용한 덕분에 생긴 음식의 다양화와 음식 저장 기술의 발달이 이렇게 역사를 바꾸고 있다는 것은 놓치고 있었지 뭐에요. 그러고보니 인간에게 음식은 사실 전부이기도 하잖아요.

얼마 전에 지낸 집안 제사가 있었는데 매번 똑같아서 지겨운 제사 음식은 이제 조상님들도 싫어하실거라고 농담 반 진담을 하며 제사 음식을 간소화 하고 '맛있는 음식이 얼마나 많고 다양해졌는데 조상님들도 새로운 맛을 경험하시면 좋잖아! '하며 못 드셔보고 가신 케익도 올리고, 치킨도 올렸지 뭐에요.

지금은 오로지 생존만을 위한 음식 섭취가 아니라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음식으로 표현하는 것 같아요. 음식에 대한 속담도 무지하게 많고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는 공식이 이미 있죠.

너무 많고 다양한 음식 사이에서 이상적인 음식이 무엇이고 이상적인 식사는 또 무엇인지 한 번쯤 생각해보면 분명 좋을 일입니다.

인간의 먹거리가 지금처럼 맛을 추구하게 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지 얼마 안돼어서 이 책을 만났습니다. 다른 주제로 우연히 만났지만 오늘의 관심사에 좋은 안내자가 될 이야기들이 책에 가득해서 재밌게 읽었지요.

밥, 국 위주로 다양한 반찬들과 함께 하루 세 끼의 식사를 하던 우리의 식문화가 가족 구성원과 생활패턴에 따라 어느새 달라지고 있다는 것도 많이 느낍니다. 아침밥을 거르는 가정의 아침식사 결식 아동도 많고, 성인의 혼밥 뿐만아니라 아이들의 혼밥 시간이 많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족이 둘러 앉아 건강한 음식으로 행복하게 만나는 식사를 하는 것이 소원이 되기도 하고 말이죠.

이 책은 인간의 음식 중에서도 탄수화물, 소금, 지방, 술에 집중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어쩐지 중독성이 깊은 음식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죠. 모두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지만 과하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드는 것들이라서 그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테스트와 실천편을 구성해서 여러모로 활용하고 도움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인류의 진화는 구운열매에서 시작되었다.

♡ 책 내용과는 별개로 TV 프로그램 <정글의 법칙>을 좋아했었습니다. 오지로 간 출연진들은 먹을만한 식량을 구하고 체온을 유지할 집을 짓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죠. 바로 그 모습이 내용의 전체구요. 어렵게 구한 바나나와 뿌리식물을 그냥 맛보았을 때 인상을 찌푸리며 퇴퇴 ~ 써도 너무 쓰다고 괴로워 하며 밷아내던 모습을 자주보곤 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구워 먹으면 그렇게 든든하고 구수한 훌륭한 먹거리로 변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아주 먼 옛날, 실수로든 호기심으로든 처음 열매를 구워 먹어본 사람이 있었다는 것은 인류를 영장류로 만드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셈이에요. 이 책을 인류 진화와 함께 읽어가는 지금 꼭 이런 예능을 보는듯이 편하고 재밌게 읽었습니다.

탄수화물

밥은 우리의 소울푸드이면서도 탄수화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몇 년 전부터 '비만의 원흉' 취급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당질 섭취가 부족하면 수명이 줄어든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밥은 무병장수의 적군일까, 아군일까? 인류와 탄수화물의 관계를 뿌리까지 거슬러 올라가보니, 밥에는 동양인의 유전자와 장내세균까지 변화시키는 놀라운 힘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소금

소금이 빠진 음식을 먹는 것은 맛을 뺀 음식을 먹는 것과 다르지 않은데요. 소금은 본연의 짠 맛뿐맛 아니라 식재료의 감칠맛을 살리며 풍미를 올려 줍니다. 음식에 염분이 조금이라도 들어가 있으면 뇌가 강하게 자극되어 더 먹게 되는 시스템이 생겼다고 해요. 뇌의 보상회로에 강한 즐거움과 쾌락을 주기 때문에 그 맛에 중독이 되는 것이죠.

소금의 마력은 소금을 싫어했던 마사이족 사람들도 소금의 포로가 되게 했는데 그동안 마사이족에게서 볼 수 없었던 고혈압이 빠르게 증가했지만 소금이 없던 생활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소금에 숨겨진 미지의 능력

생물의 생명 유지, 세균과 싸우는 면역세포 역할.

우리의 세포는 소금이 없으면 움직일 수 없는 몸 의 구조로 되어 있어요. 인간이 저 먼 옛날 바다에서 왔다는 것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또, 인간은 소금의 저장능력을 발견하게 되고 인류에겐 많은 변화가 생겨납니다.

지방

육류와 생선의 지방에 식용유까지………. 흔히 지방이라고 하면 지금까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여겼다. 그러나 최근 들어 몸에 좋은 지방이 크게주목받고 있다. 같은 지방인데 도대체 뭐가 다른 것일까? 인류 진화의역사를 거슬러 가보니, 분명히 우리가 갖고 있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생명의 지방'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어느 시점부터 인류와 지방의 관계가 급속하게 나빠져 동맥경화 등의 위험이 생긴 것이다.우리는 몸에 좋은 지방을 어떻게 섭취할 수 있을까?

오메가3

인류 문명이 발달한 곳은 해안가였다. 지성의 발달을 크게 촉진한 원인으로 짐작 되는 것이 해산물을 먹는 식습관을 통해 대량으로 섭취 하게 된 오메가3 지방산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뇌의 신경 세포를 부드럽게 하는 재료다. 대량의 오메가3를 섭취한 인류의 뇌는 신경 세포가 유연하게 연결되어 고도의 네트워크가 급속하게 발달한 것으로 짐작 된다. 이것이 높은 지성과 문화를 낳은 원동력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동시에 오메가3 지방산의 건강효과 의해 신생아의 사망률이 낮아지고 평균수명도 늘어났다.

즐거운 기분에 취하고 싶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사람들은 술을즐겨 마신다. 그러나 알코올은 너무 많이 마시면 목숨을 위협하거나 암같은 무서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서 무섭기도 하다. 이토록 위험한 음료가 왜 이렇게나 우리 사회에 퍼진 것일까? 최신 연구에서 술의 본래목적은 목숨을 부지하는 영양식이었다는 의외의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영양식이었던 술이 왜 취하기 위한 음료로 바뀐 것일까? 그리고 술에 약한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에도 드라마틱한 사실이 있었다.


♡ 복잡하거나 장황하지 않은 이야기라서 훌렁훌렁 읽으면서도 오늘의 식탁을 그려보며 자극받게 된 독서가 되었네요. 책 한 권으로 '다 알았다~'가 아니라 막혀 있던 관심의 벽을 뚫고 새로운 물길을 냈다는 느낌이 좋았다랄까요!

미술작품 속에서도 시대의 먹거리가 담겨 있는 작품들이 많은데요.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이 조금 달리 다른 감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후로 음식의 기원과 식재료의 전파 과정을 담은 역사와 인류의 식량에 대한 것을 찾아보고 싶게 만든 만남에 만족스럽네요.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 받아 감사히 일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