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하늘을 보아
박노해 지음 / 느린걸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것들

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래서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나는 말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깊은 침묵을 좋아한다

나는 빛나는 승리를 좋아한다

그래서 의미 있는 실패를 좋아한다

나는 새로운 유행을 좋아한다

그래서 고전과 빈티지를 좋아한다

나는 도시의 세련미를 좋아한다

그래서 광야와 사막을 좋아한다

나는 소소한 일상을 좋아한다

그래서 거대한 악과 싸워 나간다

나는 밝은 햇살을 좋아한다

그래서 어둠에 잠긴 사유를 좋아한다

나는 혁명 혁명을 좋아한다

그래서 성찰과 성실을 좋아한다

나는 용기 있게 나서는 걸 좋아한다

그래서 떨림과 삼가함을 좋아한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그래서 나를 바쳐 너를 사랑하기를 좋아한다

시작부터 이 시집을 들고 잠시 사라지고 싶었다. 늘 열정으로 뜨겁고 싶지만 은둔하고 싶기도 한 우리를 위로하고 다독인다. 그저 박노해의 약속을 따라 걷고 싶다. [걷는 독서]에서 그 정제됨이 좋으면서도 뭔가 더 대화하고 싶은 아쉬움을 느꼈었다면 이번엔 가득 차 있어서 좋다.



요즘 딱 그런 기분이다. 세상이 빛을 잃어가고 있고 덩달아 사람들의 낯빛이 어두워지고 싸늘해지고 있어서 어디 한군데 시선을 둘만한 따뜻한 곳이 없는 기분이다. 나보다 더 가슴이 춥고, 외로운 사람들이 많을텐데 누가 보듬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종교도 아니고, 부모와 혈육의 사랑도 모든 것을 아우를 수는 없다.

그리운 그것을 어디서 뜨겁게 느낄 수 있나 돌아봤을 때 박노해의 시집이 있어 다시 살아갈 불씨를 전해 받은 듯 했다. 꺼져가는 눈빛에 다시 초점이 맞춰지고 느린 심장이 뛰도록 다시금 피가 돈다.

3천여 편의 육필 원고 가운데 301편을 묶어 펴낸 시집이라 한다. 매일 뜨겁게 보고 느끼고 쓰고, 심장이 다 닳지 않았을까 짐작이 되지 않는 삶이다.


할 말을 잃고, 잊고, 침묵하고 싶은 이 시들을 펼치는 것이 얼마나 심장을 떨리고, 아프고, 놀라게 하는 일인지 나는 설명할 수가 없다. 느리게 살고자 할 때는 빠르게 사는 자가 부럽고 빠르게 살다 보면 느린 자가 세상 부러웠다. 이런 아이러니 같은 세상과 나를 이해하게 해주는 박노해의 시는 지금 내겐 약이다.

무언가 잘못된 세상에 절망할 때

나날이 내 영혼이 희미해져갈 때

나의 길을 잃어가는 것만 같을 때

나를 흔들어 깨우고

다시 일으켜 세워줄

찬연한 별빛 같은 301편의 시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이후

박노해 시인의 12년 만의 신작 시집이다.

가슴에 벼락같이 꽂히는 한 줄의 시

내 안의 나를 흔들어 깨우는 목소리,

어둑한 앞길을 비춰주는 빛과 같은 문장

때로 그 한 줄에 기대어 힘겨운 날들을 버텨내고,

나를 다시 살게 하는 그런 시.

상처 난 우리 가슴은 간절히 시를 부르고 있다.

“우리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하늘이 있다.” 밤하늘의 북두칠성처럼 언제나 나의 길을 밝혀줄 301편의 시를 건네며 박노해 시인은 말한다. 자신의 삶이 빚어낸 이 시들은 이제 그대의 시이자 우리의 시이다.

♡ 예쁜 시들은 아니다. 깊은 미안함과 처절한 고난을 통과하는 한 인간이 시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풍족하게 잘 살고 바쁜 사람들이 자주 잊고, 놓치고, 무시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그래서 불편해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난 이 깊은 고독을 사랑한다.

늘 신에게 기도하면서도 신을 미워하고 자신의 소명은 신이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의 소명임을 인지하며 신과 나 각자의 전쟁을 해보자고 선언하는 박노해의 약속 같은 시들이 좋다.


“나의 시는 어둠과 눈물 속에서 암시暗示받은 암시暗詩일 뿐, 이 시는 그대의 것이다. 그대가 말하라. 자신의 것으로, 자신의 삶으로, 자신이 싸워낸 진실로.”


박노해 시인의 시는 쉽다. 난해한 의미를 해석하느라 복잡하게 머리를 맴돌지 않고 바로 가슴으로 꽂히는 시이다. 기교와 장식 없이 시퍼렇게 벼린 시어들은 단순하고 아름다울 뿐 아니라 리듬감에 흡입력이 있어, 마침표 한 번 찍지 않고 끝까지 휘몰아치며 빠져들게 한다.

내면의 심연에서 우주의 대서사시까지, 그 시의 공간과 시간 속으로 단숨에 이끌며 시를 읽는 순간 그것을 ‘체험’시켜 버린다. 박노해의 시는 생생히 살아있다. 눈물이 터지는 시, 웃음이 나오는 시, 가슴에 불을 붙이는 시, 고요히 잠겨드는 시, 그렇게 시를 읽는 동안 제대로 웃고 제대로 울면서 ‘내 안에 이렇게 많은 내가 살아 있었구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너무 힘들어 눈물이 흐를 때는

가만히 네 마음 가장 깊은 곳에 가닿는 너의 하늘을 보아

「너의 하늘을 보아」

#박노해 #너의하늘을보아 #시집추천 #하늘서평단 #신간도서 #박노해시집

#너의하늘을보아 #걷는독서 #느린걸음

(도서를 제공 받아 진심으로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