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다는 착각 - 우리는 왜 게으름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가
데번 프라이스 지음, 이현 옮김 / 웨일북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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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부모님을 보며 안정적인 삶에 이르는 길을 열심히 닦아야 한다는 중압감을 느끼며 성장했다. 게으르다는 낙인이 찍히는 것은 미래가 없다는 소리나 다름없었던 세상의 평가에 신경쓰며 이른 나이에 자기 가치와 생산성을 연결하도록 배웠다.

게으르지 않는 한 좋은 학교에 진학하고, 재정 지원을 받고, 직업적 성공을 거두리라고 생각했고 열심히 노력해 모두가 인정하는 성공을했지만 번아웃을 경험하며 자신이 지나치게 열심히 하는 사람이 되어 있음을 알아챘다.


그제야 자기착취를 멈추기로 한 것이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삶을 사는 데 집중했다

'게으름'이라는 거짓

훨씬 큰 사회 현상의 일부임을 알았다.

무엇보다,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연민하고 지지하는 조력자로써 나와 일치되고 싶어진다. 나와 타인에게 게으르다는 프레임을 쒸우며 바라보는 태도에서 나오는 불안과 비판의 학습과 교육이 아니라 진정한 고통을 이해하는 문화에 다가서고 싶다.

겉으로 보이는 게으름이 사실 삶에서 겪는 많은 혼란과 어려움 때문이라는 걸 이해하게 하는 큰 맥락이 이 책과 함께 한다는 것을 알았다. 누군가의 행동 방식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이 있음을 인식하려면 연민과 호기심이 필요하다.








나 자신을 너무 혹사 하면서도 이 약속 저 약속을 하고 힘에 부치면 '게으르다'고 생각했다. 게으름은 용납할 수 없었다. 언제가 TV에서 본 이승기의 말이 생각 났다.“내가 이것 때문에 피곤할 때가 있다. 내가 기분이 좋을 때, 분위기가 좋을 때 남의 부탁을 거절 못하고 쉽게 도움을 약속한다” 스케줄 속에서 그 모든 부탁들을 소화하기 버거울 때가 있지만 티도 내지 못한다. 그 정도의 부탁도 못들어 주는 자신을 용납할 수 없어서 약속한 것들이 부담이 되는 와중에도 지키려 애를 쓰는데 오히려 그것 밖에 안되는 스스로를 탓하게 된다고 했던 모습이 떠오른다.



이런 패턴이 나에게 해롭다는 것을 알지만 벗어나기 힘들다. 탈진이 괴롭긴 했어도 두 시간 동안 많은 일을 해내면 뿌듯했다. 부지런하고 믿을만한 사람이라는걸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깊어서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책임을 떠안는다. 미친듯이 다 해내고 나면 우울해지거나 아팠다. - p 9

N잡러 유행시대, 투 잡 혹은 쓰리 잡을 하지 않으면 왠지 뒤처진 인생 같아서 본캐, 부캐 만들어가며 일하고, 배우고, SNS에 성을 쌓으려 혼신을 다하는 사람들이 넘치는 시대이다. 너무 열심히 살고 있음에도 정작 본인은 만족스럽거나 의미와 가치를 느끼지 못한채 지쳐 잠든 자신을 게으르다며 자책한다.

사람들은 그 질주를

언제 멈춰야 하는지 모른다

미라클모닝 열풍시대이다.

나도 참여했고, 노력했지만 그것이 나의 하루 전체를 더 충실하게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번 회의를 느껴야했다. 미라클모닝으로 피곤해진 몸이 오후를 지나 저녁이 되면 정작 그시간에 잘 해야할 일들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찍 일어나려면 일찍 잠들어야 하는데 새벽에 자고 새벽에 일어나는 날들이 많아졌고 며칠은 무리가 없었지만 쌓이니까 몸이 힘들어했다.

그래서 간헐적인 미라클모닝이라고 이름 붙이며 강박이 아닌 예찬이 가득한 새벽을 맞이하기로 했다. 미라클모닝을 꾸준히 이어가지 못하는 나를 게으르다고 탓하지 않고 싶었다. 그런데 마음이 그렇게 정리되기까지는 '이것 밖에 안되나'하고 나자신을 정말 많이도 괴롭히는 과정이 있었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오늘도 지치고, 착취당하고,

무리하는 현대인을 위한 변론서

게으르다는 착각

데번 프라이스 지음

이즈음에서 읽게 된 이 책의 제목은 면죄부 같았다. 인간이 농경사회를 시작하면서 생산성은 높아졌지만 더 많은 일을 해야 했고, 단일화된 음식을 먹으며 덜 행복해졌다던 유발하라리의 책 [사피엔스]생각이 났다. 그보다 더 많이 생산하고 부를 쌓았지만 더 행복해지진 않았다.

디지털시대가 우리를 아날로그 세계에서도 일하고 디지털세계에서도 일하도록 만들었고 만족감없는 성취들이 가득한지도 모르겠다.

그것이 꼭 필요한 사람은 해야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모두 강박에 시달리는 것은 아닌지 묻게 된다. 1일 1 포스팅, 1일 1모먼트, 각종 챌린지들이 정말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것들인가? 먼저 자신에게 물어야하고, 필요하다는 말을 내면으로부터 들었다면 기꺼이 해도 좋을 것 같다.

우리가 게으름이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 강력한 자기 보존 본능임을 알게 되었다. 동기가 없고 방향을 잃거나 게으르다고 느끼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의 평화와 고요함을 애타게 찾고 있다는 뜻이다. 에너지나 동기가 없을 때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

게으를 수 있는 권리를 주장 함으로써 삶에서 놀이와 휴식과 회복을 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몸이 알리는 경고를 무시하고 자기 비난으로 자신을 괴롭히며 벼랑끝으로 몰고 갈 필요가 없다.

휴식의 필요성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

게으름을 두려워 할 필요 없다.

게으름은 없다.

이 반대 취지의 책이 [초생산성] 같은 책일 것 같다. 그러나 초생산성을 지향하는 책에서도 말하고 있었다. 영원히 초생산적일 수는 없고 필요한 적시에 생산성을 끌어 올리라고 그것이 지속가능한 생산성이라고 말이다. 종국에 우리가 지금 뭔가를 열심히 하는 이유를 잘 생각해봤으면 한다.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할 자유

현재를 있는 그대로 만끽할 자유

원하는 것을 원할 때 할 수 있는 자유

원치 않는 것은 하지 않을 자유​

♡ 어떤 부분 이 책은 성장과 자기계발서에서 만나던 이야기와는 반대의 것을 말하는 것 같지만 사실 마라톤의 반환점에서 돌아오는 이야기들이라 언뜻 반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성장을 위해 다 태워보았다면 그 재를 잘 정리하고 새로운 장작을 쌓아 다시 태울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라고 받아들였다. 그때는 질문하게 된다. 무엇을 위해 나를 태울 것인가? 무엇과 함께 할 것인가? 하는 질문이다.

​P 80

늑장을 부리는 사람은 완벽주의, 불안, 주의 분산, 실패의 주기에 갇힌다. 잘하는 것에 마음을 너무 많이 쓰기 때문에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 기준에 매달린다. ‘완벽하게’ 하기를 원하지만 초기의 시도가 결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곧 좌절하고 불안해진다. 시간이 지나고 기한이 다가오면 더 불안해지고 실패할까 봐 걱정한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집중해 진도를 나가기가 더욱 어렵다. 불안감에 대처하려고 어떤 식으로든 딴짓을 한다. 그러고 나면 마감일이 되어 대충 급하게 해서 제출하거나 아예 포기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게으름은 죄악이 아니다>

p 301

당신의 생산성이 당신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평생 들어왔다면, 몸으로부터 소외당할 가능성이 높다. 게으름이라는 거짓은 자신의 몸을 자기 존재의 근본적인 일부로 보지 않고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본다. 즉 신체를 사용되기 위해 존재하는 도구이자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존재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연민은 게으름이라는 거짓을 없앤다

연민어린 호기심을 실천하라.

더 큰 맥락을 보라.

생산성을 선럄함과 연결시키기를 중단하라.

자신에게 친절하라.

P 341

아이러니하게도 게으름이라는 거짓에 저항하는 법을 배우려면 끊임없이 지속되는 내적 작업이 많이 필요하다. 자기 연민과 친절을 계속해서 실천하고, 변화가 바로 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노력한다고 결과가 바로바로 나오는 게 아니며, 게으름이라는 거짓과의 싸움에서 승리한다 해도 받게 되는 트로피도 없다. 그냥 계속해서 배우는 것이다. 결코 완벽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괜찮다. 지금 그대로의 당신으로도 괜찮다. 다른 모든 사람도 마찬가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당신의 생산성이 당신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평생 들어왔다면, 몸으로부터 소외당할 가능성이 높다. 게으름이라는 거짓은 자신의 몸을 자기 존재의 근본적인 일부로 보지 않고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본다. 즉 신체를 사용되기 위해 존재하는 도구이자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존재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 P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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