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가장 큰 발자국 - 80억 명의 인간이 1명의 거인이라면
롭 시어스 지음, 톰 시어스 그림, 박규리 옮김 / 비룡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에서 가장 큰 발자국? 제목만으로도 재밌는데요. 이 책 이전에는 공룡 발자국이 가장 큰 발자국이라고 아이는 대답했고, 아마 누구나 그렇게 대답할 것 같았어요. 그런데 ‘80억 명의 인간이 1명의 거인이라면?’이라는 독특한 상상을 해보면서 집단 개체인 인간이 가장 큰 동물이고 발자국을 남긴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었어요.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인간이 자연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한 명의 거인으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80억 인류가 뭉쳐진 거인이 누구와 놀고, 무엇을 먹고, 어떤 놀이를 즐겨 하는지를 따라가 보며, 자연스레 동물 개체 수, 음식 소비량, 자원 소비량, 쓰레기 배출량 등의 지식 정보를 익힐 수 있었어요.

숫자 만으로는 감을 잡기 어려운 통계 내용을 글로만 보면 어렵지만 그림으로 단순하게 표현해 놓아서 개체 수 비교가 바로 되어서 인지 재밌어요. 인구 증가에 대한 내용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고 말이죠.


개체 수 만큼 크기가 비교되어 표현된 동물들 중에 호랑이는 개체 수가 적어서 인지 코끼리 등에 앙증맞게 올라가 있네요. 개체 수를 일일이 읽기보다 그림으로 짐작해서 얘기해 볼 수 있어요.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야생 동물들은 줄었지만 인간처럼 수가 점점 증가한 소, 돼지, 닭은 왜 달랐을까요? 그것은 인간의 식량이 되었기 때문이에요. 또 하나는 바로 개. 개는 인간의 반려동물이 되었고 사랑 받고 있네요.


유엔 식량농업기구 같은 신뢰도 높은 기관의 자료를 기반으로, 생명 다양성이 파괴되고 환경 오염이 심각한 지금 지구의 엉망진창 상태를 보게 되는 이 책은 워크북을 포함하고 있어서 다시 한번 얘기를 정리해 보기도 좋았는데요. 요즘 집에 있는 아이와 함께 하며 나름 심도 있는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거인의 콧구멍 속에 52미터의 넬슨기념탑이 들어갈 수 있다니 콧바람 한 방에 큰 바람이 일어날 것만 같아요. 거인이 재채기를 하면 집이 날아갈지도 몰라요. 거인의 머리카락 한 올도 어마어마하네요. 중간 중간 아이는 재미있는 상상을 이어가는데 말이 안 돼도 참 재밌습니다.

인간의 존재감은 큰 듯해도 하나의 도시에 밀어 넣으면 다 들어가는 지구에서 점 하나. 수준의 개체기도 한데, 우리가 자연과 환경에 미친 악영향은 너무 많은 동식물들을 사라지게 만들었어요. 자연환경을 우리의 선택으로 파괴하기도 했지만 동시에 우리의 좋은 선택은 다시 지구를 살릴 거예요. 우리가 서로 작은 노력을 보탠다면 분명히 지구는 지금보다 훨씬 좋아진다는 희망을 동시에 품게 하는 동화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