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 단단한 나로 살아가는 소중한 일상 챙김
오디너리스쿨 지음 / 오도스(odos)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만나기 전에 ...

저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유튜브가 있습니다. 오디너리스쿨은 2년이 넘게 매주 일요일 저녁, 브이로그로 구독자들과 만나고 있어요. 당시의 생각과 고민을 나누고 싶어 영상 끝에 에필로그를 넣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 글에 공감하고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동안 유튜브 영상으로 전해왔던 오디너리스쿨의 마음과 진심이 온전히 담겨 있는 책이 바로 [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 입니다.


책을 만나고 어김없이 오디너리스쿨을 찾아봤어요. 잔잔한 vlog 속에는 우리가, 아니 내가 로망이라고 느끼는 모습들이 가득 담겨 있었죠. 나에 대한 의식이 없이 흠뻑 빠져 있었고 부러움이 이어졌습니다. 사실 고백하자면 그 부러운 감정이 너무커서 '정신차려~' 를 외치며 영상에서 나와야 했구요. '아 정말 부럽다' 이런 마음이 조금 사그라들때에야 다시 책을 펼칠 수도 있었어요. 주체할 수 없는 부러움의 시선을 조절하고 나서 그제야 저자의 말이 들리기 시작하며 단숨에 읽어졌습니다.

내가 부러워한 것은 영상에서 내 눈에 보이던 것들이 아니라 저자가 자기다움으로 단단해지는 과정이 보여주는 루틴이었고, 더불어 이 모든 것을 저자가 혼자서만 느끼고 즐기는 기록이 아니라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창으로 생산했다는 사실이기도 했어요.

성공을 하고, 돈을 굴리는 재주가 좋아 날로 성장한다는 얘기보다 훨씬 더 행복하게 들리고 보이는 모습이었어요.




‘오늘도 아무것도 안 했네’라는 생각이 들 때

애쓰다 지친 나를 위로하는 방법으로 혼밥, 나를 위한 꽃 한 송이, 사진 찍기, 아주 작은 사치등을 말하는데요. 그야말로 나만의 취향을 발견해가고 사랑하면서 동시에 나를 아껴주는 모습이었어요. 뭔가를 해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모습은 루틴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위한 일들을 즐겁게 하게 했고, 저역시도 내가 진짜 바라는 것들은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그리고 특히 좋았던 부분, 나를 들킨 것 같았던 가성비 삶이 유독 남습도 합니다.

혼자 하던 독서에서 블로그를 시작으로 소통이라는 것에 대한 경험이 생기면서 우울한 내가 정화되어 가고 있고 자신감이 생기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느껴본 사람으로써 더 신경쓰고 싶은 부분이기도 했어요. 책 읽는 것도 이렇게 소소하나마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것이 재능이 된다면 어딘가에 기여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분명 심장을 뛰게 하네요.

나도 의식적으로 해나가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들의 기록이라서인지 참 예뻐 보이고, 그게 또 얼마나 의지와 열정이 필요한 일인지를 알아서 또 멋있어 보입니다.

잔잔한 행복감으로 앞으로 하고 싶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었어요. 어딘가 나와 많이 닮아있는 모습을 가진 저자에게 친근감을 느끼는 동시에 책, 블로그, 유튜브 등으로 소통의 채널을 만드는 모습을 동경해 봅니다.

오디너리스쿨

나를 위한 일상 루틴

1] 애매한 재능을 끌어올리는 ‘기록’

2] 우울할 때 나를 다독이는 방법

3] 아무것도 안 해도 되는 여행 떠나기

4] ‘이것만큼은’ 리스트 만들기

5] 나를 소중하게 대하는 법

6] 사랑하는 순간의 기록

7] 위로 앨범 만들기

8] 나의 행복 리스트 찾기

9] 그래, 여긴 제주도야

10] 나누는 삶

겉보기에 화려하지 않아도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오늘을 꽤 열심히 살아가고 있어요.

우리의 마음은 빈 우물과도 같아요.

내 마음이 근심과 걱정이라는 물로 가득 차 있다면 깨끗하고 맑은 물을 넣어서 우물 속 우울감의 농도를 낮춰야 해요.

깨끗한 물을 채울 가장 손쉬운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죠. 좋은 생각과 가치관을 내 마음의 우물에 계속해서 부어 주는 거예요

- 「가방에 넣은 책 한 권의 힘」 중에서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 것”

소소하지만 나만을 위해 하는 작은 일들이

나를 더 단단하게 한다

‘오늘도 아무것도 안 했네’라는 불안함에 짓눌리지 않기 위해, 흔들리지 않고 단단한 나로 살아가기 위해, 평범한 하루하루를 믿으며 매일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채워가고 있습니다.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책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감사히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p49

저는 사람들이 제 삶을 온전히 바라봐 주고 이해해 주길 바라면서도 타인을 바라볼 땐 그들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섣부르게 판단했어요. 행복해 보이는 사람에게 아냐, 저 사람도 분명엄청 힘든 일이 있을 거야‘ 하고 제멋대로 판단하는 것도 문제가 있겠지만 ‘저 사람은 정말 근심 걱정 없어 보이는 편한 팔자네‘라고만 생각하는 것도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시초라고 생각해요. 모든 사람의 아픔과 슬픔을 알고 이해할 순 없겠지만 적어도 섣부른 생각과 판단으로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고 나의 아픔을 극대화하며 초라하게 만드는 것은 나를 더 망가뜨릴 뿐이거든요.​

사람들이 나에 대해 온전히 알지 못하는 것처럼 나도 상대방의 상황을 다 알 수 없으니, 보이는 짧은 파편의 정보만 가지고 날깎아내리는 것은 주어진 삶을 열심히 사는 나에게 미안한 일이에요.

- P49

p 74

이런 인생에 우리가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가성비‘란 단어를 내려놓고 실폐와 방황을 낭비로 여기지 않는 태도라고 생각해요..​



지금 가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 아닐 수 있고, 헛수고 같이 여겨지기도 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살고 싶은 인생이 단순히 가성비 좋은 인생‘만은 아니니까요.

비록 우리 삶이 풍족하지 않았고, 실패를 배우지 못했더라도 무엇이 부족한지 아는 지금, 삶을 있는 그대로 마주하고 실패도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태도가 나에게 스며 있는 가난의 습관을 떨쳐 버리게 해 주리라고 믿어요.



길을 가다 넘어졌는데 틈새에 핀 꽃을 발견하는 것처럼, 인생을 가성비와 효율로 따지지 않았을 때야말로 삶에 숨겨진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을 듬뿍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P74

책으로 위로받을 수 있는 삶은 얼마나 간결한가 생각해요. 세상에는 온갖 스트레스가 쏟아지고 우리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다양한 방법을 찾아요. 맛있는 음식 먹기, 친구들 만나서 수다떨기, 쇼핑하기 등등.

이 중에서 장소와 시간적 제한을 가장 받지 않는 일이 있다면 아마 ‘책‘이 아닐까 싶어요. 친구와 따로 약속 시간을 잡을 필요도 없고, 식당에 갈 필요도 없고, 쇼핑에 큰돈을 쓸 필요도 없이 사무실에서든, 버스 안에서든, 낮이든 밤이든 책 한 권만 있으면 지친 내 마음을 달랠 수 있으니까요.​

- P1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