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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미즈키 아키코 지음, 윤은혜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퍼스트클래스를 타는 사람 만나본적 있으신가요? 저는 타본 경험도 없지만 본 적도 없어요. 비행기 전체 좌석의 3%정도 9좌석 정도가 퍼스트클래스이고 12석 정도가 비지니스석이라네요. 그 가격도 어마무시하지만 퍼스트클래스를 타는 사람들에 대한 궁금증으로 바로 시작하게 된 책입니다.
저자 미즈코는 16년간 일본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승무원으로 일하며 퍼스트클래스를 담당하며 남다른 관찰력과 업무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퇴사 후 ,승무원 교육사업을 시작으로 회사를 운영하며 기업의 강연과 연수등을 통한 자기계발 전문가입니다.
퍼스트클래스의 승무원으로 오랜시간 승객들을 관찰하고 소통한 결과물입니다. 모기업 총수들이나 국제사업가들 일명 성공한 사람들을 직접 마주하고 느낀 그들만의 행동과 습관, 대화법, 기본 마인드등을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는데, 너무 재밌습니다.
퍼스트클래스 객실의 승무원이 될 수 있는 사람이라~ 이 지점부터 저는 대단해 보였어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어요. 책을 보면서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도 눈에 들어오지만 저자 역시 특별한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실수와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에서 확실한 자기계발을 이중으로 느낍니다.
자기 펜이 아니면 쓰지 않겠다는 갑질로 느끼신 건 아니겠죠?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이것은 남다른 준비성을 말하기도 하지만, 계약성사등 쓸 일도 많다는 것이겠죠. 또한 본인의 역사를 스스로 존중하는 높은 자존감을 보여주는 일화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소장품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아끼는 모습은 비단, 고가의 멋드러진 만년필이 아니더라도 몇 십년을 한결 같이 쓰고 있는 초라한 만년필이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다짐을 상기시겨 주는 자신의 일부였습니다.
퍼스트클래스 승객들은 아버지께서 물려주신 시계 혹은 어머니께서 처음 사주신 펜 등을 간직하며 깊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소장품들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족, 특히나 아내에 대한 깊은 배려와 동반자 의식이 가득한 모습 역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가족을 아낄 줄 아는 마음은 직원들을 아끼게 하고, 사람과의 만남과 소통을 소중하게 일궈가는 기본중에 기본이었습니다.
퍼스트클래스의 습관
성공한 사람들은 지독한 활자중독자로 보일만큼 책을 많이 읽으며 역사책을 많이 읽는다고 하네요. 기업의 이익보다 장기적인 방향을 늘 생각하는 마인드를 유지하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돈 안 드는 메모 습관 역시 공통점입니다. 기업의 노하우들은 모두 이 작고 꾸준한 메모들로 성장했다고 보아도 좋을 만큼 메모 습관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대목이 저는 참 설레더라구요. 마치 내가 퍼스트클래스에 앉아 있는 듯한 느낌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작은 습관들을 따라가고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여행같은 책이었어요.
귀인을 만나게 된다면 감사할 줄아는 공통점 또한 있는데요. 귀인이란? 어느 분야든 나를 좋은 쪽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개인적인 시간을 내기 힘든 퍼스트클래스들은 장시간 움직여야 하는 비행기 안에서의 우연한 만남으로 소중한 인연과 기회를 만나기도 합니다. 승무원과의 좋은 유대가 일을 매끄럽게 성사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변수가 되기도 하죠.
마니아적 취미가 주는 관심과 집중이 그들에게 커다란 활력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 취향은 천차만별이죠. 부자라고 다 명품을 즐기는 것도 아니고, 패션에 신경을 쓰는 것도 아닙니다. 금붕어 경매에 몰입하는가 하면 예술품에 조회가 깊기도 하죠.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주식부자일 줄 알았는데 말이죠. 성공의 길은 정말 하나가 아니라는 생각이 많아집니다.
퍼스트클래스의 대화법
왜 1등석 승객들과 나누는 대화는 항상 재미 있을까?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도 모르게 이어지는 대화가 즐거울 수 밖에 없는 배려있고 섬세한 매너들은 매력적인 모습입니다.성공을 이룬 바탕이 되는 소통의 성공이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저도 비행기 안의 퍼스트클래스석의 승객이었습니다.
이것이 일반 자기계발서보다 특이하고도 재밌게 볼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학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과 마인드를 배우고 소통이 어떻게 전해지는지 재있게 배워갔습니다. 사회 초년생, 입사를 앞둔 사람들, 사업가, 마케팅 어느 분야라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평가해 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무대 뒤에 있는 사람에게도 빛을 비출 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