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명상을 하면 좋겠어요 - 고통으로 얼룩진 세상에서도 인간다움을 잃지 않는 법
팀 데스몬드 지음, 허윤정 옮김 / 한문화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책을 시작하기전 명상에 대해 찾아보니 명상의 목적과 의미가 너무도 천차만별이더라구요~~
제목만 해도 수백개가 나오네요!
건강명상, 부자명상, 잠잘오는 명상 등등

아마 저자는 이런것을 명상이라고 하지 않을것 같아요~

그런점에서 이 책은 많이 달랐습니다.
잠언집에서 받는 감동이 있었어요


책의 출발점이 고통의 끝이고, 현재도 고통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합니다. 그러면서 현실적인 질문을 스스로와 우리에게 하고 있어요.

저자(팀 데스몬드)는 심리학을 가르치는 사람이고 현재 구글에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개별적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접근하기 쉬운 정서적 지원을 해주는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있다고 해요.

그런만큼 심리적인 고통이 얼마나 크고 인간관계를 좀 먹게 하는지 책이 잘 말해주더군요. 지금 힘든 상황에 매여 있다면 자신을 돌봐야 합니다.

지금 존재하는 행복의 조건을 생각해 보자. 목록을 적어도 되고 그냥 생각만 해도 된다.
내 삶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떠올리도록 나를 허용하고 다른 생각들은 모두 기다리게 한다.

해빙 이라는 단어가 참 멋진것 같아요~
저자는 해빙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지만 바로 그 해빙을 수련하고 있습니다.
지금 내게 없는 것보다 가지고 있는 있음에 집중해 보는것이 굉장히 큰 힘이 있더라구요!


​하던일을 모두 멈추고 행복과 안녕을 붙잡으려는 노력도, 꿈도 모두 멈춘 상태로, 정확히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옵니다.

생각이 키워가는 두려움의 이야기들은 끄고, 얽매인 자신에게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나는 네가 고통받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걸 알아. 넌 그저 편안하고 안전하길 바라지. 그게 너를 비롯해 모든 생명체에게 있는 아름다운 본성이야. 나도 네가 편안하고 안전하면 좋겠어. 난 널 도와주려고 여기 있는 거야.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줄 수 있다면 더 없는 위로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명상이라고 해서 천 한장 깔고, 호흡법 조절하며 차 한잔을 옆에 두고 시간에 맞춰하는 그런 형식과 성격의 것은 절대 아니었습니다.

마음챙김 수련이 핵심이었고, 이 명상은 화가날 때 고통스러울 때, 심지어 죽고 싶을 때 나를 잡아주는 힘이었습니다.

●자신이 계속 살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세상에 나를 이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도대체 탈출구가 있기는 한건지 고통스럽다


힘들어 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 겪을 고통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안내자가 되어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면 스스로의 고통이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