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걷는 B2B, 뛰는 플랫폼
김필석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기업이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고 앞을 내다보지 않는다면? 기업의 조직문화가 구형화 되어 인재개발과 전문 경영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면? 답은 그 기업은 성장 할 수 없다.
우니라라는 삼성과 LG전자가 대표 산업을 이끌고 있다. 대기업이 책임지는 경제의 핵심이
어떠한가에 따라 국민의 삶이 달라지는 상황인 만큼 믿고 지지하는지도 모른다. 애플보다 삼성 , LG제품을 쓰는 것이 애국이라 생각하는 시점이다.
산업별 세계 기업 차트를 보면 상위는 아니지만
그래도 삼성이 늘 있다는 것은 참 다행한 일이다. 우리에겐 영웅을 보듯이 혹은 영화 주인공 처럼 삼성은 절대 죽지 않을 것이라는 맹신이 있고, 더 강했으면, 슈퍼 히어로였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이 책은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바램이 강하다.
한국형 B2B 기업은 글로벌 선진 기업의 조직관리, 마케팅, 영업 프로세스, 영업역량 및 교육 등의 기법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조직역량을 업그레이드해 왔다.
하지만 시장에 적합한 제품, 솔루션, 콘텐츠 개발에 몰두하지 못함으로써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에는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B2B 시장에서의 핵심 역량인 솔루션 발굴에 대한 지속적인 시도는 있었지만, 제품 판매에 종속적인 형태에 그침으로써 독립적인 경쟁력을 갖추지는 못했다.
이 책에서는 B2B 마케팅 방법론과 세일즈 가이드에서 말하는 마케팅 기법이나 영업 잘하는 스킬 등과 같은 교과서적인 영업전략에서 탈피해서 현장에서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나열한다. 또한 한국형 B2B 기업의 하드웨어 기반 경쟁력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과 미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