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사이트 - 미래를 꿰뚫어보는 힘
비나 벤카타라만 지음, 이경식 옮김 / 더난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꿰뚫는힘 포사이트ㅡ 미래의 모습을 주의깊게 통찰하고 결정할 힘.

선ㆍ경ㆍ지ㆍ명ㅡ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알 수 있는 지혜를 인간은 지니고 있다.

참 탐나고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독자로서 그리고 나는 이것이 또다른 역사의식이라 생각했습니다.

당장의 이익만이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면 세계의 모든 자원은 이미 고갈 되고, 힘을 잃었을 것이다.

세계의 선조들 중에서도 후세를 생각하거나 10년뒤를 생각하는 내다보는 결정을 한 사례는 무수히 많고 그것이 인류의 미래를 연속시키고 있다. 개인의 선택이 사회의 선택이 국가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돌아본다.


하지만 당장 나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현실에 급급해 단기적인 이익과 결과에 집착하는 사회의 압박에 갇혀서 아무 생각 할수 없이 살아가고 있다.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포사이트의 힘이 있지만 오히려 다른 동물들보다 둔해진 감각으로 퇴화하는지도 모른다.

자연재해를 막고, 질병을 예방하고, 미래자원이 고갈 되지 않도록 새로운 씨를 뿌리는 일, 바다자원이 고갈 되지 않게 어족을 관리하고 보존해 가는일, 크게든 작게든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이책이 우리에게 던지는 경고의 메세지가 아니라 인간의 능력을 끌어 올리고 이를 동력으로 희망으로 나아가게 하는 메세지라서 힘이 났다.​

개인의 지혜를 자손에게 전하고,
기업과 공동체가 인류의 미래를 고민하고,
국가가 인류의 안전을 고려하는 모든것이
포사이트이다.

우리 선조들에게서 볼 수있는 역사의식이 이런 포사이트이지 않을까?
백성을 깨우치기 위해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지 않았다면, 우리나라의 지금 그리고 미래는 어떠했을까?


자신의 미래가 곧 인류의 미래라는 생각은 필요하다. 이런 생각의 확장이 좀 필요한 시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