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대의 거래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페이지 남짓의 동화같은 이소설이 마치 어린왕자나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같은 느낌으로 묵직하게 다가온다.

혼자 삽화를 해석해 보기를, 죽음을 앞두고 사라져가는 아빠의 일생에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이 뭐냐고 했을때,막연히 아들을 떠올려 내고 아들의 탄생의 순간부터 자신이 없고 난 다음까지를 찰라에 파노라마로 그려보았지 않았나 싶었다.



암에 걸린채로 입원한 병원에서 우연히 마주한 여자아이와 자신의 죽음을 바꾸어도 좋겠다 싶었지만 죽음을 죽음으로 바꿀 수는 없었다.

아버지가 돌아보는 자신의 인생에서 아들을 떠올리며 이제껏 가치를 두고 살았던 모든것과 그것에 밀려 제대로 마주하지 못한 가족에 대한 미안함과 사랑을 말한다.

그속에서도 한때 아빠의 역활을 다하려 했으나 그러지 못한 아들에 대한 사랑을 보게된다.

몇가지 되지 않는 추억이지만 아들의 기억속에서 그마저도 지워지는것이 죽음보다 두렵고, 그 두려움이 곧 슬픔이라는 걸 뒤늦게 깨닫는다.

아버지들의 표현하지 못하는 삶의 고행과 사랑이 이런 모습이다. 선택에 의한 삶이었지만 그 결과까지 내가 선택한 것은 아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