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그대로 이렇게 쓸모 있는 역사책 처음입니다. 우리가, 아니 일단 내가 청소년시절 역사를 이렇게 접했다면 저는 역사를 전하는 일을 하고 살고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이책을 전하는 일이 참 의미있게 느껴집니다.

꿈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가 되어야한다


언제가 들었을 법한 이말이 이제야 제대로 들리는것 같습니다. 지금이 늦은 나이라 생각하지 않고 동사의 꿈을 꾸고 이루며 살고싶게 만든 책입니다. 아이들에게도 이 뜨거움을 주고 싶습니다.


역사서 보면서 인덱스 많이 붙여본 책도 없지 않을까요! 인덱스가 모자랐어요
역사의 내용도 좋았지만 역사속 인물의 신념과, 저자님의 녹아든 신념들이 사람을 감동시키네요.

역사의 선택과 저자가 삶에서 하는 선택들이 어떻게 이어지는가를 보며 이게 바로 역사의 의미구나 했습니다

가슴이 뜨거워 지는 순간도 많았고 감사한 순간도 참 많았던 책 역사의 쓸모입니다.


선생님 저도 대학에 가고 싶어요.대도시 사는 아이들처럼 사교육도 받고 싶지만 형편이 안돼요.선생님이 도와주세요.선생님만 믿고 따라거겠습니다.
이 학생의 간절한 바람이 지금까지 저자를 20년 넘게 무료강의를 하도록 이끌었고, 앞으로도 게속해서 이어나갈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내 강의는 돈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듣는 무료강의가 아니라 돈이 있어도 꼭 들을 수 밖에 없는 무료강의로 민들겠다`는 자신의 인생 밑그림을 그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난 이책은 그야말로 좋네요

역사책 읽으면서 울컥해서 울뻔했네요.
뜨거워지는 눈시울 깜빡이며 책장을 넘겼어요.
내 한 생을 위해 치열한 것도 좋지만 나라의 다음 세대를 위해 온 몸을 던지는 우리 선조들의 삶이 감사했습니다. 기투정신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을 다루는 근현대사 파트에서 역사 공부하며 외울게 많아 힘들다~ 그만두고 싶다~ 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하네요. 저자는 독립을동 부분이 외울것이 많아서 얼마나 다행이냐 ~합니다. 이 이름들이 없었다면 오늘이 있었겠느냐!

나라를 망하게 한건 소수의 기득권세력이었고 쓰러지는 나라와 백성을 돌본 것은 소수의 역사의식을 가진 인물,혹은 이름없는 아무개였다.

역사인물들의 결정이 어떤 내일을 만들게 되는지 소름 돋아가며 보았습니다. 저자는 거기서 오는 교훈을 우리의 오늘과 잘~ 연결지어 주었습니다.
저는 이책 서평을 작가님의 생각들이 보이는 대목을 요약해 쓰고 싶습니다.

아래의 글을 역사배경과 함께 읽으면 그 감동은 이루 말할수 없게 커집니다.

p7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를 일본에 넘긴 을사오적을 공부할 때 다들 엄청나게 분노해요. 그러면 저는 그 기분을 절대 잊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그 기분을 기억해두었다가 사회에 나가서 선택을 하거나 책임을 져야 할 때 떠올리라고 말하죠. 역사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일깨워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상황을 모면하려다가 삶을 망가뜨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요. 역사를 공부하며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면 더 바랄것이 없습니다.

p104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다른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게 됩니다.그리고 겸손을 배우죠. 역사는 사람뿐 아니라 존재했던 나라의 흥망성쇠를 들여다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역사를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돌아볼 줄 알아야 합니다.
지금 정말 괜찮은가?그냥 되는 대로 흘러가고 있는건 아닐까? 무언가 잘몬된 건 없을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게 맞을까? 자꾸 물어봐야 해요.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을 멈추면 그저 관성에 따라 선택하고 살게 됩니다.

p113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는 엄청난 일이에요. 까막눈이었던 백성이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죠.그 파장은 엄청납니다.지식의 독점은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지배층은 피지배층이 공부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억압된 자들이 똑똑해지는 순간이 이 상황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을테고, 그것을 바꾸려 할거고, 그럼 자기들이 골치 아파지잖아요. 그래서 상민이나 여자는 공부른 시키지지 않고 순응햇니 살길 바랐지요.

최초의 기술이나 초고의 기술고다 더 중요한것은 영향력입니다. 인쇄기 ,아이폰, 한글의 공통점은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대중의 욕구를 발견해 충족시켰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소통 할 수 있게 해주었죠.

p118
하나를 내어주고 둘을 얻는 협상의 달인들

송나라와의 국교를 빌미로 거란에게 서경의 북쪽땅을 내어주게 된 시점 서희가 반론을 제기합니다. "만나서 이야기 한번 하지 않고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는게 말이 되는가, 만약 우리가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고 적이 원하는 대로 땅을 떼어준다면 만세의 수치로 남을 것이다." 후세가 어떻게 평가할지 생각해본 거예요. 역사가 뭔지 아는 분인 거죠. 당장의 목숨도 중요하고 전쟁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레 겁을 먹고 이렇게 앉아서 결정해 버릴 문제가 아니라는걸 알고 있었던겁니다. 역사의식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가 이런데서 나옵니다. 서희의 회담으로 고려는 오히려 압록강 동쪽 강동 6주를 얻게 됩니다.


p138
저는 현대사를 가르칠 때면 현대사의 진짜영웅이 누군지 아십니까? 바로 여러분의 아버지 어머니이십니다. 대한민국 경제성장은 누구 한사람이 이룩한 게 아닙니다. 지독했던 가난한 이땅의 국민들이 있는 힘을 다해 일하며 일구어낸 발전입니다.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햇빚도 보지 못하고 일했던, 쉬지 않고 미싱을 돌렸던 ,중동 뙤약볕 아래에서 땀흘렸던 우리 부모님들이 바로 현대사의 주인공입니다.

p178
장도전의 사상으니 굉장히 급진적이었습니다. 모든 토지를 몰수해서 백성들에게 무상으로 나누어주고, 노비들을 해방시키자고 주장했어요. 기득권층의 반발로 그 뜻을 다이루지는 못했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시대를 앞서 있었어요. 정도전은 왕과 귀족만이 사람 취급을 받던 시대에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주의를 실현하려 했습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그가 대안을 제시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유배당하고 유랑하면서 만난 삐뚤어진 세상에 문제의식을 느낀 정도전은 그런세상을 고치고 해결하는 방법을 치밀하게 고민했어요.

자신의 인생만큼은 대안 없이 성급하게 비판하거나 포기하지 않았으면합니다. 물론 자신이 비판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나아가 그것을 실현하고자 노려하는 것이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조금이나마 바꿔나갈 수 잇습니다.

p216
개항기 사람들의 꿈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신분해방이었습니다. 갑신정변,동학농민은동,갑오개혁,을미개혁에 꿈과 희망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이후,신분제는 사라졌지만 우리나라는 주권을 잃는 큰 시련에 닥쳤습니다. 식민지로부터의 해방이 우리 민족의 과제였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라의 독립을 위해 평생을 바쳐 싸웠어요. 우당 이회영 일가의 이야기를 하자면
'대의가 있는 곳에서 죽을지언정 구차히 새명을 도모하지 않겠다 ' 다음 세대에게는 식민지 조국을 남겨주지 않겄노라고 결심을 품고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나아갔던 것입니다.

우리 시대의 큰 과제는 무엇일까요?
한반도 평화와 통일, 빈부의 격차를 해결하는것,안전한 환경과 사회,교육


블로그
https://m.blog.naver.com/kih451145/2215728555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