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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렌 ㅣ 형사 베르호벤 추리 시리즈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서준환 옮김 / 다산책방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엄청난 소설을 읽었다. 오마이갓 대박! 진짜 내 평생 이런 소설은 처음 읽어봐서 뭐라고 입을 때어야 할지? 무척 난감하다. 그래서 생각나는 대로 별 쓸데없는 사족부터 늘어놓자면.. 지인분 중에 범죄 추리물 엄청나게 좋아하는 분이 있는데, 그분은 이제 그쪽 방면?으로는 엄청나게 내공이 쌓이셔서 아무리 잔인한 장면도 별 일없다는 듯 잘만 보시는데 유독 신체 부위가 절단되거나 하는 장면이 나오면 기절을 하신다. 하긴 나도 좀비 영화 좋아하는 남편이랑 몇 년 살다 보니 웬만한 장면은 특수효과 죽이네~ 묘사가 절묘하네~ 하며 눈썹 하나 까딱 않고 넘길 수 있는데 유독 주삿바늘만 생각하면 이마에 식은땀이 맺히니 그런 거랑 비슷하겠지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렌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했다. 이 책이 아무리 엄청난 책이어도 절대로 그분께는 권하지 말아야겠구나;; 하고 말이다.
내가 이렌에 끌렸던 이유는 단 한 문장!
“모든 것은 한 권의 책에서 시작되었다”때문이었는데.
책 좋아하는 사람치고, 이런 문장에 안 낚일 사람이 과연 있을까? 싶을 만큼 내게는 이 문장이 절대적이었지만.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145센티미터의 전 세계 탐정소설 사상 최단신 형사반장 카미유 베르호벤이 등장한다는 것일 텐데.
<이렌>은 「형사반장 카미유 베르호벤 시리즈」 그중에서도 제1권인데 시리즈를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이렌 - 베르호벤 3부작 1편>, <알렉스 - 베르호벤 3부작 2편>, <카미유 - 베르호벤 3부작 3편>, <로지와 존 - 베르호벤 3부작 외전> 이렇게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전 유럽의 추리문학 상을 휩쓴 피에르 르메트르의 국내 첫 출간작! 이라는 화려한 타이틀을 내걸고 2012년 출간된 <알렉스>가 제법 인기를 끌었는데. 이번에 다산책방에서 이렇게 예쁜 시리즈로 새로 출간됐다. (이렌은 「능숙한 솜씨」의 개정판)
사실 인터넷 서점 상품 사진으로 봤을 땐 그저 무난한 책 표지에 불과했는데? 실물 사진 보고 나니 전권 소장욕 돋을 만큼 예쁘더라는. ▲ 사진은 다산책방 여진님 사진 몰래 훔쳐 옴 ㅋㅋㅋ (문제가 된다면 말씀해 주세요;;)
2012년에 출간된 <알렉스>는 내 위시리스트에도 들어있는 책인데 그때까지만 해도 시리즈물인지 몰랐다;; 암튼 나는 그 유명한 <알렉스>는 아직 못 읽어봤고 작년엔가 재작년에 <그남자의 웨딩드레스>라는 책으로 피에르 르메트르를 처음 만났는데 (현재는 제목이 <웨딩드레스>로 변경되었다.) 그때부터 이 작가 큰일 내겠는데 싶더니만.. 아니나 다를까 프랑스 최고 권위의 문학상 공쿠르 상과 유럽추리소설 대상, 페이퍼백 추리소설 대상, 코냑페스티벌 일등소설상, 미스터리문학 애호가상 등 전 유럽 문학상을 다 휩쓸고 계신다고 한다. 심지어 대학교수로 프랑스 문학과 영문학을 가르치다가, 55세의 나이로 등단했다고 하니 말 다 했지!
<웨딩드레스> 꽃핑키 리뷰는 여기 ☞ http://pinky2833.blog.me/176315527
다시 이렌 이야기로 넘어와서. 스포일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조용한 파리 외곽의 한 스투디오, 어느 날 이곳에서 두 여성의 참혹한 시신이 발견된다. 베테랑인 파리 강력반 형사들조차 감당키 어려울 정도의 잔혹함, 그리고 그것을 수행한 범인의 '장인적이고 능숙한 솜씨.' 형사반장 카미유 베르호벤은 직감한다. 이 사건이 그가 지금까지 해결한 그 어떤 사건과도 같지 않음을. 파리와 스코틀랜드를 오가며 연이어 발생하는 살인 사건의 연결고리를 추적하던 그는 모든 것이 한 권의 책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깨닫는데… -책 뒤표지에서
모든 것이 한 권의 책으로부터 시작되었다니? 이 타이틀만으로도 책 한 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결투라도 벌였다는 건지?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책이길래? 하며 수십 가지 의문이 가지를 뻗고 나아가는데……. 그런데 정말 아깝다 이 책. 너무 잔인하다는 것만 빼면 참 괜찮은 책인데. 이 흥미진진한 책을 추천할 수도 없고, 안 할 수도 없는 이 마음을 누가 알아주려나 ㅠㅠ
참고로 나는 태어나서 이렇게 하드보일드한? 소설은 처음 접해보는 거라 잔인한 장면은 죄다 점프하고 (마치 공포영화 눈 가리고, 귀 막고 보듯이;;) 읽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진도도 짱 잘나가고, 흡입력도 쩔어서 비록 눈 감고 볼지언정 결코 중간에 멈출 수가 없었다. 심지어 페이지를 넘기면 넘길수록 도대체 이 미친 범인놈이 어느 놈인지 잡히기만 해봐라!! 하는 심정으로 나도 같이 열불 내며 미친 듯이 읽게 되었는데. 그런데 범인만 알아내면 끝날 줄 알았던 소설은 마지막까지 어찌나 긴장감 넘치는지!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도 나는 너무 목이 말라 2편 <알렉스>까지 당장 보고 싶어지더라.
아니나 다를까 마지막 옮긴이의 말에는 이런 내용도 실려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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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렌>과 <알렉스>만 놓고 보더라도 작가가 얼마나 개별 작품으로서의 완성도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서로 간의 유기적인 상응관계를 조화롭게 빚어내려 부심했는지 알 수 있다. <이렌>에서 이해되지 않던 것이 그 시점으로부터 4년 후의 이야기를 다룬 <알렉스>로 넘어가자 확연해지며, <알렉스>에서 석연치 않던 부분에 <이렌>을 가져다 맞추니 비로소 명료하게 그 전모가 드러나는 형국이다. 그런 요철의 퍼즐게임을 위해 작가 피에르 르메트르는 마치 이 소설의 살인마처럼 자잘한 것 한 가지도 소홀히 하거나 적당히 흘려 넘기지 않고 그 배치와 조율에 신경증적으로 보일만큼 철저히 집중한다. -옮긴이의 말 중에서 |
<이렌>에서 이해되지 않던 것이 <알렉스>로 넘어가면 확연해지고, <알렉스>에서 석연치 않던 부분에 <이렌>을 가져다 맞추니 비로소 명료하게 그 전모가 드러난다니! 이러니 당장 알렉스가 읽고 싶어질 수밖에 ㅠㅠ 다만 <알렉스>는 조금 덜 잔인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특히 키 145cm의 형사반장 카미유도 인상 깊었지만 팀원으로 등장하는 엘리트 미남형사 루이와, 바람둥이 말발, 세상 어디에도 없는 구두쇠 형사 아르망등 다른 형사들에게도 너무 정이 들고 말았는데. 보통 탐정소설하면 주인공 형사와 보조 1인 정도가?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데 반해 형사반장 카미유 베르호벤은 제법 많은 부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굉장히 보기 좋았고 앞으로도 이들과 함께 어떤 이야기들을 펼쳐나갈지 너무 기대된다.
한줄요약 : 속에서 열불이 치밀어 오르지만 도저히 중간에 멈출 수 없는 엄청난 소설. 단, 임산부나 심신 허약자는 읽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