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평점 :
학원도 끝났겠다. 몇 일 째 머리도 감지 않고 집에서 책만 읽어대고 있다.
다 좋은데 바뀐 밤 낮 때문에 좀 걱정이긴하다. 어제도 새벽 세 네시까지. 멀뚱거리며 앉아 있다가
이래선 안 되겠다 잠을 좀 자야지 싶어서 침대에 누웠다. 물론 나와 함께 잠들 책 한 권을 골라서!
이 책을 읽으면 적어도 30분안에 잠들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후불제 민주주의>를 선택했는데
어머나~ 이 책 생각보다 웃긴다. 잠이 안온다 ㅠ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를 읽을 때 가슴이 설렌다는 유시민아저씨의 이야기가 너무 웃기고 오글거려서 잠이 다 깼다.
그동안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헌법"이 의외로 재미있는 구석도 있었구나! 싶은게..
심지어는 헌법에 이렇게 아름다운 문장이 적혀있었단 말인가!하며 몹시 놀라기도 했다.
나는 왜 태어났고 무엇을 위해 사는가?
평생동안 우리 모두가 짊어지고 사는 고민에 해답을
유시민 아저씨는 상상하지 못했던 엉뚱한 곳에서, 바로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에서 찾았다고 했다.
당신은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태어났으며,
당신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삶을 살기 위해 존재합니다.
당신이 재벌 회장의 운 좋은 상속자로 태어났든,
아니면 일하고 또 일해도 끝없이 가난한 비정규직 노동자의 딸 아들로 세상에 나왔든,
국가는 행복을 추구할 당신의 권리를 인정합니다.
당신이 빼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이든, 아니면 남들 만큼의 평범한 재능만 가진 사람이든 상관없이,
국가는 당신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합니다.
당신이 여자든, 당신이 키가 크든, 키가 작든, 당신이 힘이 세든 힘이 약하든,
국가는 당신이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존중합니다.
당신은 그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존재합니다.
당신이 국가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당신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후불제 민주주의 31p
오! 정말 아름다운 헌법 제 10조가 아닌가! ㅋ "당신은"을 "나"로 바꿔 읽으면 더 즐겁다!
나는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태어났고, 나는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삶을 살기위해 존재한다.
나는 행복할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내가 행복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국가가 존재한다.
그렇지만 역시 법? 정치? 이런 이야기들은 내겐 너무 생소해서. 반에 반에 반은 글씨만 읽는 수준이지만;;
이 책 제법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