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를 떠난 마카롱 - 트렌드의 탄생과 확산의 미스터리
기욤 에르네 지음, 권지현 옮김 / 리더스북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단순히 책 제목만 보고 어떤 책일까? 짐작해보고, 상상 하는걸 무척 좋아한다.  그러니 인터넷서점 신간코너에서 <파리를 떠난 마카롱> 이라는 독특한 책 제목을 보고나서도 어김없이 상상의 나래를 마구 펼쳐보았는데 예쁜 파스텔톤 색색깔의 빵, 마카롱! 근데, 이 마카롱이 은근 만들기 어렵다고들 하던데.. 제빵책인가? 하는 엉뚱한 상상부터 시민들이 빵이 없어 굶주린다는 말을 전해 듣고 "그럼 케이크를 먹으라고 하지" 했다던 철 없는 여왕 마리 앙투아네트까지 온갖 상상을 해봤지만 역시나 이번에도 틀렸다. <파리를 떠난 마카롱> 제목옆에는 트렌드의 탄생과 확산의 미스터리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책 소개를 살펴보니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트렌드 전문가인 기욤 에르네가 사람들을 매료시킨 주기적인 흐름의 메커니즘을 고찰한 책" 이라고 적혀있었다. 세상엔 별별 전문가가 다 있기 마련이겠지만 트렌드 전문가라니! 유행은 단순히 쫓아 가는것으로만 생각했던 나는 유행을 읽고 그 흐름을 연구하는 사람들도 있구나! 하는 사실이 무척, 신선하게 느껴졌다.   



와! 요즘같이 급변하는 세상에 어떻게? 트렌드만 잘 읽어낼 수 있다면 떼돈 버는건데.. 하는 욕심(?)으로 책장을 팔랑팔랑 넘기다보니 이 책의 진짜 내용에 관한 친절한 설명이 나온다.. < 파리를 떠난 마카롱>은 단순히 무엇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늘어놓은 책도 아니고, 왜 트렌드가 되었는가를 집요하게 추적하는 책도 아니다. 대신 트렌드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며, 유행과 트렌드를 바라보는 다양한 연구자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아울러 트렌드가 권력화 되는 과정이나 모델링의 경향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오늘날 트렌드 예측과 적용은 어떤 식으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다룬다. 그리하여 유행과 트렌드라는 현상 그 자체에 대해 더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는 '트렌드 사회학' 이라는 신생 학문의 지평을 열고있다.-12page

그러니 일단, 떼돈 벌겠다는 욕심은(?) 잠시 비우고 ㅎㅎ 트렌드에 관한 공부부터! 

 <파리를 떠난 마카롱>은 236쪽짜리 얇은 양장본답게! 쉽고 깔끔하고 친절하게 쓰여진 책이라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오는데도 슬렁슬렁 빨리(이틀만에) 읽었다. 트렌드는 패션, 자동차, 음식, 레저, 가전제품, 심지어 아이 이름짓는 일까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존재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어떤 분야의 이야기가 나와도 금방금방 공감하며 책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어서 좋았고. 이번기회에 여피족, 보보스족 같은 용어들을 하나하나 공부하는것도 재미있었다. (금방 까먹고 말테지만; 비슷한 의미는 기억할 수 있겠지? 응? )  나는 특히 프랑스에 트렌드가 등장한 시기를 이야기하면서 언급된 조르주 페렉의 소설 <사물들>이 어찌나 재미있어 보이던지 또 책 지름신이 들썩 거려서 혼이났다.

 

마지막으로 다시 트랜드이야기로 넘어가서. 인터넷 시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다보니 이제는 그 아무리 독창적이고 나만의 것이라고 생각했던 취향 조차도 모이고 모여서 트렌드라는 강물이 되는구나! 하는 놀라움과 함께, 이제는 내가 정말 유행에 민감할 나이를 넘어서 익숙하고 편한게 좋아진 나이라 그런지? 그 유명한 마카롱을 아직 못먹어봤구나;

 
+

여피족 : 도시나 도시 근교에서 지적인 전문직에 종사하며 고소득을 올리는 젊은이들을 가리키는 용어
젊은(young), 도시화(urban), 전문직(professional)의 세 머리글자를 딴 'YUP'

보보스족 : 물질적 실리와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용어
부르주아(bourgeois) 보헤미안 (Bohemian)의 의 합성어
(물론 외우지 못해서;;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긁어왔어요) 

조르주 페렉의 <사물들>은 알제리전쟁이 끝나고 후기 산업산업사회의 숨 가쁜 시장경제체체가 작동하던 1960년대 프랑스 사회를 배경으로, 제롬과 실비라는프티부르주아 출신 주인공의 물질 추구적인 삶의 궤적을 통해 현대 소비사회에서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가를 탐색한 소설이다. 한때 반파시즘 시위에 참여하기도 했던 제롬과 실비는 투쟁의 시대가 막을 내리자 쇼윈도의 휘황한 불빛 속에서 아름답고 완벽한 자태로 빛나는 사물들의 세계에 휩싸인다.  그러나 이 가난한 청춘들에게 사물들이 소유를 허락할 리 없다. 온갖 명품과 현대적 취향을 소개하는 잡지를 열심히 읽고 벼룩시장에서 유명 브랜드의 옷을 사 입어봤자 결핍에서 비롯된 허기는 커져만 가고, 사물들은 그들의 손이 닿지 않는 저 너머 세상에서 빛날뿐이다. -파리를 떠난 마카롱 65page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0-06-19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렉의 사물들 아마, 절판일걸요. 저는 저 책 구하느냐고 무진 애를 썼어요. 지금 다시 나왔으려나 싶네요. 저 책을 인터넷 헌책방에서 구했는데..막상 온 책이 남해도서관이란 바코드가 붙여진 책이어서 난감했어요. 누군가 도서관에서 빌려 갔다주지 않고 판 것이잖아요. 제가 구한 책중에는 그런 책이 몇 권 되더라구요. 그래서 다 읽고 그 도서관에 연락해서 줄까, 하는 소심한 고민을 했던 적도 있어요. 하핫.

마카롱, 처음 들어보는 빵이에요. 방금 검색해서 보고 왔는데.. 고급스러워보이네요. 그 빵보니 갑자기 그림책 한 권이 생각났어요^^

핑키님방에 오랜 만에 놀러왔죠. 저 요즘 운전면허 따려고 운전 배우고 있어요. 다음 주에 시험 봐요. 한번에 붙어야할틴디...걱정입니다. 즐주~~~

꽃핑키 2010-06-24 00:02   좋아요 0 | URL
와하.. 기억님. 페렉의 사물들! 벌써 구해서 읽으셨군요? 모르는게 없으셔 ㅎㅎ
저는 그냥 저때 잠깐 궁금해 하고;; 금방 또 잊고있었던 책인데..
<남해도서관> 이란 말이 무척 멋있게 느껴져요 ㅎㅎ 어쩐지 도서관옆에 멋진 바다가 펼쳐져있을거 같기도하고 말예요.. 책도 그렇게 돌고 도는군요..
꺅 건그렇고.. 기억님.. 운전배우고 계시는군요? 어떻게 시험은 잘 치셨는지 궁금해지네요^_^
행운이 함께하기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