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전집 3 - 고르기아스 / 프로타고라스 / 이온 / 크라튈로스 / 소피스트 / 정치가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하나 링크했더니 답이 왔다. ‘짧고 재미있게써주시라. 지인의 주문, 내겐 무섭다, '맑고 향기롭게'보다. 

그래요. 그렇습니다. 그리 하고 싶습니다. 누군 하고 싶지 않아 그러는 줄 아십니까대답하고 싶었지만, 인정할 수밖에.


든든한  지리산을 뒷배로 섬섬옥수 섬진강도 흐르는 전남 구례, 구례(求禮), 예를 구하다(청하다)

화엄사 앞 식당에서 산채비빔밥 먹고 오는 길, 군계(郡界)에 있는 입간판(옥외광고). “그래, 구례!”(안녕히 가십시오)


지명 유래야 찾아보면 금세 알겠지, 그 예가 무엇인지도 곧그래도 그냥 좋았다. 한 방 먹었구나, 충격이었다


태도다. 예를 구하는 방법1은 경청(敬聽). 공경하는 마음으로 듣는 것, 그런 가르침. ‘해주는것 아니라 하는

들어주는것 아니고 듣는. 당신과 만나 대화로 소통하는 가장 기본

이것 하나 있으면 누구나 정신의학과 전문의가 될 수 있다.


그래를 대치하는 다른 용법을 찾는다. 하나는 맞아요다른 하나는 좋아요

맞아요는 문제가 많다옳고 그름 또는 틀림, 삶에 정답이 어디 있다고 맞아요라니

좋아요도 '그래', 무엇이 좋다는 거야좋음의 주체가 나여, 그대여뭣이 좋은지 설명이 필요하다

그냥 좋아요는 위험하다(좀 그렇다).

 

, 그렇지, .”

그렇군요.”

무소식이 희소식 아..

“..그러게요.”


플라톤의 대화편 크라튈로스의 부제는 이름에 관하여'그런가요? 그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