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누구라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것, 이왕이면 공부 잘하는 아이로 자라주었으면 하는 것, 그 공부로 인해 내 아이의 미래가 좀 더 활짝 열리기를 바라는 것. 그래서 이런 책을 더욱 집중해서 선택하는 듯하다. 나는 아직 아이가 없지만, 조카들을 비롯해 주변의 많은 아이와 아이들의 부모님을 보고 있으면 언제가 화두에 오르는 공통적인 주제다. 아이의 지능과 관련하여 많은 책이 나오고 옳다고 여기는 이야기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지만 늘 부족하다. 믿음을 두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알면서도 잘 행해지지 않은 습관 탓도 있다. 그래서 부모들은 자꾸 이런 부류의 책에 관심을 보낸다. 끊임없이 시도하고, 받아들이고, 또 시도하여 내 아이의 공부가 삶을 평온하게 해주기를 바라면서 말이다.
'공부지능'이라는 말이 낯설지는 않지만, 구체적인 것은 잘 몰랐다. IQ, EQ, 지능에 관련한 단어가 많지만, 공부지능이라는 단어는 저자가 적당한 의미로 고른 단어이다. 분위기로 보자면 EQ 쪽에 가깝다. IQ가 지능의 바탕이 되긴 하겠지만, 그 이외의 요인들이 아이의 공부에 미치는 영향을 적나라하게 전한다. IQ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집중력, EQ까지 망라한 지능이다. 특히 저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부분은, 선천적인 부분보다는 후천적으로 개발하면 가능해지는 부분이 있더라는 말씀. 그러니 무심코 흘려듣거나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아이의 행동에 좀 더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관심을 조금만 더 둔다면 내 아이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길이 충분하다는 것을 저자가 전한다.
EBS <육아 학교> 공식 멘토 민성원이 전하는 우리 아이 지능개발 실전서다. 사실 나는 저자의 이름을 처음 들어봤는데, 주변 분들에게 물어보니 이미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라면 저자의 이름을 충분히 알고 있었다. 아이의 공부 잘하는 머리가 어떤 비밀을 품고 있는지 알려준다고 하니 어느 부모인들 이 말을 흘려듣겠는가. (부모는 다 똑같다) 공부지능은 타고난 머리를 뛰어넘는다. IQ가 낮은데도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궁금해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정독하면 귀한 정보를 얻게 된다. 특히 3세부터 13세의 아이들에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듯하다. 공부하는 모든 시간에 적용할 방법이기도 하겠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간이 초등학교 6학년이라고 말하는 걸 보니, 그 효과가 발휘되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분명 있는 듯하다.
'IQ가 낮아도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하는 의문으로 포문을 연 이 책은, 저자가 명명한 '공부지능'의 정의와 방법을 실천에 옮김으로써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증명하는 것으로 글을 맺는다. 타고난 머리가 부족해도 괜찮으니 후천적인 과정을 습득하게 해주는 것, 영재나 천재는 더는 찾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는 것도 공감한다. 아이의 양육과정이나 성장 환경이 아이의 공부지능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굳이 저자의 말이 아니어도 주변에서 자주 확인하곤 한다. 유전과 환경이 아이 성장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건 분명하지만, 후천적으로 작용하는 환경의 영향을 크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이뤄진 공부지능은 부모와 아이가 같이 하는 그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미처 보지 못한 아이의 성향이나 잠재적인 가능치를 발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거듭 확인할 수 있다.
저자의 방식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이어지는데, 공부지능은 무조건 그 힘을 발휘하지는 않는다. 공부지능을 결정하는 '적기'와 '조기 교육'이 있다. 그 타이밍이 맞춰졌을 때 최고의 효과를 낸다. 영유아시기를 시작으로, 신체 능력이 골고루 발달하고, 언어, 모든 영역의 집중력, 추리와 논리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진행한다. 그때마다 생활습관이 공부지능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그렇게 공부지능은 발견, 반복, 강화, 실현의 순서로 진행하여 올바른 교육법으로 자리 잡는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발견, 반복과정으로 아이는 공부의 자신감을 키우고, 인내심으로 계속 도전하는 아이를 응원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만나는 그 결과의 실현을 마주하는 일. 그런 기대감으로, 긍정적인 바람으로 이 시도와 노력을 계속하는 듯하다.
특히 챕터4와 챕터5를 눈여겨보게 되는데, IQ(인지능력)와 EQ(정서지능)가 공부지능과 어떤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러한 협력으로 어떤 효과를 이뤄내는지 설명한다. 암기는 노력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어휘력은 모든 공부의 바탕이 되므로 국어 교과서를 어휘력의 강력한 교재로 활용하라는 것. (이 부분을 듣고 굳이 아이가 아닌 어른에게도 국어 교과서는 필요할 듯하다. 나부터도 짧은 어휘력에 절망할 때가 많으니...) 연산력과 공간지각력 등 학습 수준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그에 이어지는 정서 지능은 아이의 성적과 사회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EQ를 높여주기 위해서라도 부모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의 성장 시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게 가정, 부모일 것이니까 말이다. 긍정적 자아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의 지인을 통해 증명했다. 특히 아이들의 EQ를 높여주는 습관 3가지를 듣고 놀랐다. 흔하게 들어왔고 어려울 것 없다고 생각했던 일들인데, 살면서 생각해보니 그게 절대 쉽지 않았던 거다. 삶에서 중요하다고 여겼던 요소들을 저자는 공부지능의 협력자로 언급했던 거다. 기다리고, 감사하고, 경청하는 습관으로 아이의 EQ를 높여주라는 말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집중력, 창의력이 공부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까지 설명하면서 마침표를 찍는 이 책은,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 지침과 저자의 경험을 함께 언급하면서 신뢰도를 높인다. 문제를 찾고 답을 구해야 하는 것에 저자의 설명이 믿음을 준다. 뭐로 보나, 아이가 공부를 좋아하게 하는 것,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잘하게 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비결을 저자가 드러냈다. 차근차근, 저자의 설명을 밟고 따라가다 보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의 공부지능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드러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든다. 중요한 것은 이 공부지능의 큰 영향력을 받거나 노력의 지침으로 삼아야 할 대상은 우리의 아이겠지만, 그 아이에게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부모가 늘 함께한다고 생각하면, 같이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낼 거라는 것이다. '적기에 발달만 잘 시켜줘도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는 아이'의 행복한 모습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적기가 3세부터 13세까지다. 나이의 지능을 개발해주는 기초체력을 길러주는 일, 그 기초체력으로 무엇이든 가능하게 하는 인생을 만들어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며 기쁨이다.
무엇보다, 아이를 향한 관심과 긍정의 시선은 그 '공부지능'의 발견과 발달을 위한 기본적이고도 훌륭한 시작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과 생각에 올바른 판단을 했을 때, 공부지능의 최대 효과의 시작일 것이다. 내 아이의 지능 향상과 그 끝에서 마주할 행복의 시간을 이뤄내는 기적을 모든 부모가 맛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