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비아토르의 독서노트
이석연 편저 / 와이즈베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모 비아토르의 독서노트


이석연 편저


애서가들의 '책'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흥미진진하다.

물밀듯이 밀려오는 책욕심에 가끔 지칠때에, 이런 애서가들의 소중한 이야기들은

책에 대한 열망을 다시 한번 더 불러일으키는데,

이 책 <호모 비아토르의 독서노트>또한 그랬다.


이 책은 이석연 변호사님의 50년간의 독서, 그 생생한 기록이 담긴 책이다.

다른 독서이야기를 담은 책과는 다르게 책에서 읽어낸 핵심 문장을 발췌해 놓으신 책인데,

주제별로 엮어져있어서 비슷하면서도 비슷하지 않은 촌천살인의 문구를 읽어낼 수 있었다.


수 많은 문구들중, 이따금씩 마주치는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 담긴 책의 내용을 확인할 때면

내가 읽었던 책들 중 가장 좋아하는 책의 문구임을 확인할때면,

괜시리 더 반가운 느낌이 들어서 좋은 기분도 들었다.


책의 내용이 어쩌면 빠르게도 넘길 수 있을 만큼, 간단한 문장들로 이루어져있지만

생각과는 달리 독서시간이 꽤 할애되었던것 같았다.

그만큼 생각할 거리도 많았고, 기억하고 싶은 문구들, 꼭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 많았다.

올해도 이렇게 져물어가는 12월, 조금은 들뜨거나 가라앉는 마음을 책으로 다잡아본다.

호모 비아토르의 독서노트처럼, 나도 이런 독서노트를 작성할 수 있을 만큼의 깊이있는 독서를 해야겠다라는 다짐을 한다.

애서가들이 읽어도 좋은 책이고, 독서에 제대로 취미를 붙여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언제 어디서나 책을 펼쳐놓고 읽기 좋은 책이다.

잠시 독서가 멈추어도, 책 속에 담긴 문장은 내 시간 안에서 영원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읽고 싶은 책들을 잔뜩 만난 느낌의, 12월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한아름 안긴 기분이든 책,

<호모 비아토르의 독서노트> 서평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