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비 우먼 - 여성 리더 15인의 운명을 바꾼 용기있는 결단의 순간
김선걸.강계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여성 리더 15인의 운명을 바꾼 용기있는 결단의 순간
워너비 우먼

유리 천장(glass ceiling)은 충분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직장 내 성 차별이나 인종 차별등의 이유로 고위직을 맡지 못하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경제학 용어이다. 이 용어는 청각 장애, 실명 등의 장애가 있거나 나이가 많아 승진에서 차별받는 경우에도 사용된다.미국의 경제주간지인 《월 스트리트 저널》이 1970년에 만들어낸 말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

오늘 우리 사회의 여성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고 소위 '성공했다'라고 불리어지는 여성들에 대한 인터뷰를 볼 수 있는 책 '워너비 우먼' 이었다.
유수의 기업 또는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의 중심에서 여성들의 이야기.
그들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고 있는 청춘들보다 조금 더 선배의 나이로서 사회에서 고군분투하고 현재의 위치에 이르기까지의 인터뷰가 담겨 있었는데 직종을 불문하고 자기가 원하는 삶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노력에서 고민하고 갈등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이 모든 인터뷰를 아우르는 공통점인 '여성'이라는 측면은 그들에게 어떻게 작용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공통적으로 읽어낼 수 있었던것은 '결혼과 육아'였다.
현재와 다른 조금 앞선 시기의 시대배경이 있었다 해도 '결혼과 육아'와 '일'은 꼭 넘어야할 산이 아닌가 싶었다. '희생'이 따르기 때문이었다.
가족들에게 양해를 구해야했고 성장하는 자녀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했던것들이 이른바 워킹맘의 슬픈 단면이 아닌가 싶었다.
두 배 , 세 배 노력해야하는 그 당시의 현실을 볼 수 있었는데, 현재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 크게 달라졌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현재 출산율을 보면 알 수 있듯 그렇게 장밋빛으로 변하지 않았다는걸 알 수 있지 않나 싶었다.
인터뷰를 보며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던 부분도 있었다.
'워너비 우먼'이라는 책의 내용처럼 자기계발서로 분류되어 멘토로 여겨질 분들의 인터뷰 내용들을 보면서 멘티(mentee)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소신있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다.

"잠자다가도 옆에서 찌르면 그냥 영어가 튀어나올 정도로 노력했어요. 혼자서 호텔에서 '이렇게 준비하고도 실패하면 난 정말 인간도 아니다'라는 얘기를 되뇔 정도로 힘들게 노력했죠."/116쪽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아낸 사람들의 이야기.
<워너비 우먼>의 서평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