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스마트폰 배터리가 일체화 되는 경우가 많아 짐에 따라 스마트 기기의 이용자들은 배터리 충전에 대해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는 듯 하는데, 여기에 입소문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추천하는 기기가 나왔으니 우스갯 소리로 얘기하는 대륙의 실수, '샤오미' 이다.

처음에 들었을땐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이니 , 한번 써볼까?하는 마음으로 사용하게 된 샤오미의 제품들이 몇 년 사이, 다른 첨단 기기들을 앞세운 거대한 기업으로 다가온 느낌이다.
앞으로 그 영향력이 더 커질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예상에 따라 '샤오미'의 정체가 궁금해졌다.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 그 키워드는 무엇일까?

하루가 다르게 커져가는 샤오미의 영향력, 전략은 무엇이고 앞으로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떻게 될 것인가?

스타트업으로의 샤오미, CEO 레이쥔의 권유로 이 책을 집필한 공동창업자 리완창은 샤오미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참여감 3,3법칙'이라고 말한다.
경영학도는 아니지만,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경영서를 접한 나로서는 경영학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과 조금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한 기분이었다.

판매자와 사용자가 수직적인 관계로, 판매자가 어떠한 물건을 내놓으면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상호간의 의견을 권장한다.
한때는 이것이 기업의 위기의 하나로 여겨지기도 했었는데, 현재는 경쟁업체들간의 관계를 보아도 수동적인 관계를 취했다간, 거대한 기업도 역사속으로 사라지기 쉽다.

샤오미는 상호소통을 중시하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다. 분야별로 나뉘어진 이름이 주어지는 것이 아닌 여태껏 없었던 직함을 만들어내듯, '참여'라는 새로운 파트를 만들어내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판매자와 사용자가 결론적으로는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 아닐까 ?

중국에서도 샤오미의 열풍으로 이 책 또한 백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고 하니,
샤오미의 제품과 경쟁제품이 많은 우리나라 역시 샤오미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지 않을까싶다.
어쩌면 경영학의 원조처럼 여겨졌던 서양의 경영이론들이 더 이상 대세가 아님을 우리 가까이에 있는 가깝고도 무섭게 여겨지는 거대한 중국의 경영은 또 다른 이야기일 것이다.
비단 샤오미 뿐만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고찰해봐야할 문제이다.

기업에 있어서 광고비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광고비를 축소시키고 입소문만으로도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들여 만든 결과를 만들어 낸다면 기업의 경쟁력은 한 층 더 올라갈 것이다. 샤오미는 이러한 입소문의 왕이라고 생각되는데, 이런 입소문의 시스템은 삼각형형식으로 동력기, 소셜미디어, 사용자관계로 묘사될 수 있다고 한다.
기본만 충실히 지켜도 대세의 흐름을 쥘 수 있다는 좋은 표본이라 생각한다.

이 참여감 3개 전략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폭발적 인기 상품'이라는 제품 전략
-'직원들이 먼저 팬이 되는 사용자전략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 콘텐츠 전략


기업의 제품들은 광고가 아닌 상당히 여러분야에서 광고되고 빠른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유투브만 봐도 이미 유명한 얼리어답터들이 제품을 먼저 사용하고 사용자로서 어떤점이 편하고 어떤 점이 단점인지 명확하게 파악해내고 사용자들은 그들의 의견을 대체로 믿음으로서 기업의 제품을 이용한다. 게다가 그 회사 직원들이 판매자가 아닌 사용자의 입장으로서 그것도 팬과 같은 마음으로 사용하고 만든다면 그 신뢰도는 더 올라가기 마련이다.

당연한 것인데, 당연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었던 경영철학을 읽은 기분이었다.
눈앞의 이익을 쫓는다면 결코 샤오미가 말한 3,3법칙을 적용시킬 수 없을 것 같다.
구시대의 경영이론에만 매달려서도 안된다. 과감히 틀을 깨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며 그야말로 나무가 아닌 숲을 크게 그려나가야 하는 것이 아닐까싶다.
어제와 다르게 오늘의 샤오미는 그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고, 내일의 샤오미는 더 거대해질것 같다. 우리도 빠르게 그 변화를 읽어내야 하기 위한 책 ' 참여감'의 서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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