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써라 - 당신의 메시지 전달력을 극대화하는 논리적 글쓰기의 힘
유세환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결론부터 써라

 

유세환 지음

미래의 창

 

 

 

이 책 <결론부터 써라>,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괜찮은 책이다.

 

오랜만에 '글쓰기'에 관한 책을 읽었다.

성인이 되서 글쓰기에 관한 배움은 자신이 직접 찾아 듣지 않으면 쉽게(?) 접할 수 없는 부분이 되어

중요성조차 모른채로 지내기 쉽다.

대학학부수업때 배운 글쓰기 수업이 현재 내가 글쓰는 방법의 하나의 큰 틀이 되었다해도 무방한데,

그만큼 글쓰기에 대한 교육은 꽤 오랫동안 한 사람의 글쓰기습관을 좌우하는게 아닐까 싶다.

학창시절에 배운 글쓰기는 대학입시를 위한 글쓰기 형식이라 해도 무방한만큼 (쓰기의 문제도 객관식으로 되어)

성인이 되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 또는 생활을 위하여 다시 글쓰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떻게보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글쓰기의 방법들이,

막상 쓰려고 하면 머뭇거리게 되듯이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것들을

이 책의 글쓰기 설명을 통하여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잠정적 결론부터 쓰되, 이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써야 한다.

 구상이나 자료 조사에 앞서 잠정적 결론과 그 이유를 간략하게 먼저 쓴다.

이를 임시 서론으로 삼고 본론에서는 이유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서술한다.

결론에서는 그 이유들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이에 근거해 결론을 다시 한 번 쓴다.

글을 써나가면서 계속 앞으로 돌아가 임시 서론의 잠정적인 결론과 이유를 고치고, 그에 따라 본론과 결론 부분도 고쳐쓴다.

이렇게 쓰면 결론이 맨 처음과 맨 뒤에 나오는 다이아몬드 형태가 된다.
(/ p.25)


 

글을 쓰다보면 글을 쓰는 주체인 '나'의 입장에서 글을 쓰기 쉬운데

자신이 혼자 쓰는 일기장이 아닌만큼, 이 글에 대한 분명한 독자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라고 한다.

독자의 입장에서 나의 글을 본다면 보다 더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고,

나와 같은 주제를 가진 수 많은 사람들의 글 속에서 나의 글이 조금 더 잘 쓰여진 글이기 위해서는

독자의 입장에서 목적과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독자가 어떤 독자인지에 대해서도 철저히 분석해야한다.

가령 '지식의 저주'라는 것이 글의 독이 될 수 있는 만큼,

글을 고치고 또 고쳐서 논리적으로 만들 것을 책은 말한다.

글을 쓰는 프레임,그리고 자세에 대해 많은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한 번 읽고 서재에 꽂아두기엔 아까운 책이 아닐까 싶다.

글쓰는 실력이 하루아침에 확 느는 것이 아닌만큼

이 책을 옆에 두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며 공부하듯 재미있게 글쓰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독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글뿐만이 아닌, 자신의 생각도 보다 더 논리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를 중심으로 하는 다이아몬드 글쓰기를 위해서는 일곱 가지 법칙을 잘 지켜야 한다.
하나의 중심 개념을 잡아라.
문단까지도 결론부터 써라.
결론을 차별화하라. 원칙에 따라 구조화하라.
중요한 순서대로 써라.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써라.
문장은 짧게 써라.
(/ p.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