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 성공 스토리 - 다양성과 스피드로 세계를 제패한
코바돈가 오셔 지음, 공민희 옮김 / 더난출판사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다양성과 스피드로 세계를 제패한

자라 성공 스토리

코바돈가 오셔 지음

더난출판



몇 년전만해도 구매대행서비스 또는 어학연수간 친구들에게 부탁해서 구입한 자라 ZARA의 브랜드는

우리나라의 가까운 동네에서도 볼 수 있는 의류브랜드가 되었다. 

패스트패션의 대표주자로 거론되고 패션의 혁신, 그 한가운데에 놓여있는 자라는 어떤 브랜드이고

누가 만들었으며 어떤 경영이념으로 , 앞으로의 자라는 어떻게 될것인지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궁금함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의 저자 코바돈가 오셔는 패션잡지 텔바의 편집국장을 역임한 자로서, 

자라의 창업주 아만시오 오르테가의 성공 스토리를 자연스럽고 , 부담스럽지 않게 담아내었다.


'성공'이라는 단어가 흔히 쓰이고 , 어쩌면 그 단어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의미보다 조금은 가볍게 느껴지는 오늘날에

자라의 창업주 아만시오 오르테가가 들려주는 인디텍스 그룹의 성장 이야기는,

객관적인 지표로도 그 성공을 짐작하게 한다.

요 몇년간의 유럽재정위기에서 스페인 역시 자유롭지 않은 가운데, 가디언은 단 한 문장으로 자라를 말했다.




"스페인의 유일한 안전자산은 인디텍스사다."




이렇듯 자라의 성공과 성공으로 발돋움한 경영이념,철학이 보통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보통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와 무엇이,어떻게 다를까?

책을 읽으면서 여러 번 느꼈던것이 아만시오 오르테가는 정말 담백한 사람이구나하는 점이였다.

오만하지 않았으며 또한 자만하지도 않았다. 그의 성공으로 그의 얼굴이 알려지는것을 부담스러워했고

어느 정도의 성공과 부의 창출에서 만날 수 있는 여러가지의 유혹들 (예를 들면 다른 사업들)을 '논외'로 여겼다.

직장의 오너로서의 마음가짐이 아닌 '일원'의 의미에서,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는 혁신적인 마인드가

오늘날의 자라와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라는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게 만들어 주는것 같았다.


CSR의 목표는 이윤에 있지 않다.

사회적 책임은 모든 그룹 절차에 논리적인 요소로 나타나며 기업 전반 및 특수 부분에서 

운영되는 공동체로 여겨진다. 생산 체인이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하고 공급업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을 지켜보는 것은 놀라웠다. 정치적 행동을 칭송하려는 의도는 없었다.

그저 인디텍스 그룹의 DNA이자 문화의 일부인 것이다.

인디텍스는 가장 인간적인 방식의 계획을 세워 변화를 꾀하려고 노력했다.

/P.181


당신이 좋아하는 자라 옷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사세요.

그렇지 않으면 가질 수 없습니다. 

출시라인은 보편적이고 같은 취향을 가진 고객이 많다는 점을 우리는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공하려면 올바른 제품을 내놓아야 합니다.

아만시오는 이것이 자라의 핵심에 진정으로 머무는 것이라고 했다.

/P.205


우선 자기가 하는 일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 일에 열정적이어야 합니다.

그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직업과 관계되는 일에 모든 것을 바쳐야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학교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중요한지 알것입니다.

항상 열정적으로 특별한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돈은 그저 한 방식일 뿐입니다.

저는 그렇게 해왔습니다.

/P.235


의류브랜드 자라에 대해서, 그리고 아만시오 오르테가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를 선물해 준 책이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이야기가 되어 줄것 같았다.

가장 잘 나가는 디자인에 품질과 가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자라의 비밀과

이 시대 가장 특별한 성공을 이룬 한 남성의 감동적이고 독특한 일대기가 담긴 책,

<자라 성공스토리> 서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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