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 - 김별아, 공감과 치유의 산행 에세이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

 

김별아,


공감과 치유의 산행 에세이

 

이 책은 <미실>이라는 장편소설로 잘 알려진 김별아 작가의 산행 에세이이다.
이전에 '숲에서 온 편지'를 읽었던 지라
이번책인 <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라는 책은 산의 어떤 모습을 알려줄지 기대가 되었다.

 

 

김별아작가의 글과 함께 , 책 곳곳에 있는 수채화풍의 그림들이 참 예뻤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작가가 산행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들이
<시>로 소개되어있는데 시로인해 작가가 산으로 부터 느꼈던 배움들을 더 많이 공감하고 감동받았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전과는 다르게 <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가는것같다.
똑같은 시를 어렸을 때 읽는 느낌과 지금 읽는 느낌은 너무나도 다르다.
아마 이 시를 훗날 다시 읽으면 그 때는 또 어떤 느낌일까....

 


작가의 산행에세이를 읽으며 나도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작가와 함께 산행을 했던것같다.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컴퓨터,스마트폰,아이패드등등
많은 기계들속에서 진정한 '나'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놓치며 살아온 나에게
솔직히 스페인의 '산티아고'에 가면 진정한 '나'와 조우할 수 있을거라 확신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백두대간을 종주하는 작가의 모습을 보면서,
꼭 산티아고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산행일기와 함께 그녀는 꼼꼼하게 위치,거리,코스,시간등을 책에 적어놓았다.
작가처럼 산행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것같기도 하다.

 

 

그리고 함께 산에 올랐던 분들과의 에피소드와 아이들, 산에서 만난 강아지등등
등산화를 신고 산을 오르지 않으면 결코 알 수 없는 소중한 순간들이 이 책에 기록되어있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시'와 함께 하는 산행을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느낀 감정들을 어느 누군가가 이미 '시'로 표현해놓았다면
꼭 찾아서 읽고싶은 마음이 간절하기도 했다.

산에서 얻는 교훈들과  작가만의 생각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
여린잎들이 어느덧 자라 풍성한 하늘을 덮고있는 초여름인 지금,
이 계절과 참 잘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녀의 글을 읽으며 공감되는 부분도 많았고 위로받는 부분도 있었다.

 

 

니체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통해 이야기 합니다.

이 높디높은 산들은 어디서 온 것일까?
나는 그들이 바다에서 솟아 올랐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 없이 깊은 심연에서 더없이 높은 것이 그 높이까지 올라왔음에 틀림없다.
-책 9쪽

 

 

 

그것이 아무리 멀고 가파를지라도,
길은 언젠가 끝날 것이다.
하지만 하루를 지나야만 닿을 수 있는 하루로 가는 길.
그 길을 헤쳐가는 힘은 오직 희망뿐이다.
-책 72쪽

 

 

 

: 그리스인 조르바 , 책 꼭 읽어야지 ^^

 

 

내가 스스로에게 비는 혹은 다짐하는 한 가지는 "나를 믿게 해 달라!"는 것이다.
내 삶의 의지와 견딜성을 믿고, 상처와 고통에 쓰러지지 않고,
끝까지 온몸으로 온몸을 밀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책 203쪽

 

 

 

이 또한 지나가리라 !
Soon it shall also come to pass !!
-책 257쪽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인생에는 2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기적이란 없다고 생각하며 사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이라고 생각하며 사는 것이다.
-책 269쪽

 


책의 일부분을 발췌해보았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힘을 주는 내용들이 마음에 들어서
좋아하는 문구, 기억하고 싶은 문구들을 다이어리에 따로 적어놓았다.
읽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질 산행 에세이,
올 여름 이 책과 함께 산행을 시작해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