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붕괴의 시대 - 반도체칩부터 생필품까지, 글로벌 공급망의 숨겨진 이야기
피터 S. 굿맨 지음, 장용원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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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돈이 많았고 가장 강력했던 펜실베이니아철도의 공식 규정에는 이런 문구가 있었다. "직원의 정기 급여에는 모든 위험과 사고책임에 대한 보상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직원이 질병이나 그 밖의다른 원인으로 장애를 입어도 보상을 청구할 권리는 인정되지 않는다. - P277

맥킨지 같은 컨설팅 회사가 도요타의 적기공급생산방식 개념 뒤에 있는 합리적인 생각을 왜곡했듯이, 철도회사들도 정밀철도운행시스템을 주주들의 배를 불리려고 회사를 약탈하는 행위를 정당화하는 도구로 이용했다. - P291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전문가 스티브 비셀리는 이렇게 말했다.
"화물차 기사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는 업계의 로비용 수사입니다. 화물차 기사는 부족하지 않아요. 그저 아주 안 좋은 일자리일 뿐이지요." - P324

그보다 더 나쁜 것은 이들이 육류 부족의 공포를 조장해 미국 정부를 끌어들였다는 점이다. 이들은 노동자의 희생을 정당화하려고식량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함으로써 대중의 불안감을 조성했다. 모두 자기네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였다. - P348

이 네 거대 기업은 미국 정부가 반세기 동안 열정적으로 추진해온 규제 완화를 잘 활용했다. 이들은 대대적 합병으로 시장을 극도로집중한 다음 도축장을 폐쇄해 생산 능력을 줄였다. - P355

인위적 생산 감축은 가격을 올리고 주주를 만족시키는 뛰어난 방법이었지만, 신뢰성 상실이라는 대가가 뒤따랐다. 조그만 충격이라도 발생하면 품귀 현상이 일어날 위험이 있었다. 그 결과는 유사 초콜릿 크림 쿠키를 구매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을 때가 많았다. - P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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