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문화로 쓴 세계사 - 하버드대 마틴 푸크너의 인류 문화 오디세이
마틴 푸크너 지음, 허진 옮김 / 어크로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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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모더니즘이라고 부르는 것의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은이와 유사한 경험에서 탄생했다. 모더니즘은 종종 세계 다른 지역에 퍼진 서구적 현상으로 설명된다. 그러나 메리 맥닐이 파운드를 설득해 페놀로사가 일본의 여러 스승에게 도움받아 만든 공책을 넘기며 작업을 맡길 때 인식한 것은 달랐다. 바로 중간자들이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서로 다른 목적을 추구하면서 아이사와 서양 전통이 뒤섞인 합작품을 만들어낼 가능성이었다. - P382

고위 관리가 예측한 것처럼 불교는 계속 동쪽으로 흘러갔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그곳에서 차츰 기반을 잃고 오늘날의 아프가니스탄과 티베트 산악 지역으로 옮겨갔다가 중국으로, 다시 한국과 일본으로 그리고 전 세계로 퍼졌다. 고위 관리가 말하지 않았지만 그말에 함축된 의미는, 이 동쪽으로의 흐름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현장과 엔닌 같은 여행자들, 불교를 동쪽으로 가져가기 위해 서쪽으로 찾아간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다. - P161

우리는 문화를 평가할 때 독창성을 언제 어디서 처음 발명되었는지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원조라는 주장은 종종 우월성과 소유라는 미심쩍은 주장을 뒷받침할 때 사용된다. 그런 주장은 편리하게도 모든 것이 어딘가에서 왔음을 발굴되고 차용되고 옮겨지고 구매되고 도난당하고 기록되고 복사되고 종종 오해받는다는 사실을 잊는다. 무언가가 본래 어디서 나왔는지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이다. 문화는 거대한 재활용프로젝트이며, 우리는 다음에 사용될 때를 기다리며 그 유적을 보존하는 매개자에 불과하다. 문화에 소유자는 없다. 우리는 다만 다음세대에 문화를 물려줄 뿐이다. - P168

계몽주의의 새로운 언어는 무엇보다도 <미국 독립 선언>(1776)과프랑스의 <인간 및 시민의 권리 선언>(1789)에 뚜렷하게 드러난다. 두 선언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자연권이라는 말을사용한다. 이제 특권은 없다. 자연권 사상이 두 혁명의 원인은 아니었고 오히려 발생하는 일들을 정당화하고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었다. - P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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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시우행 2024-03-05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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