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산책 말들의 흐름 4
한정원 지음 / 시간의흐름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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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은 한때나 사이의 시간을 뜻하면서 또한 나무나물, 살갗의 무늬를 일컫기도 한다. 전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이라 어떤 단어와 함께했을 때 모호하고 상대적인 세계를 펼쳐 보이고, 후자는 선명하게 보일 뿐아니라 만질 수도 있어서 단어에 몸의 감각을 부여한다. 그래서 ‘결‘은 어느 쪽의 의미로든 ‘꿈‘이라는 단어와 어울린다. 꿈은 실재하지 않지만 실감이 있고, 꿈을 꾼다는 것은 정신과 밀접하지만 결국 몸의 일이기도 하다. - P115

"눔에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옮기는 것." 바로 저녁이 하는 일, 저녁에 벌어지는 일이다.

_ 저녁이 왔을 뿐 중 - P124

삶의 마디마다 기꺼이 가라앉거나 떠오르는 선택이 필요하다면, 여기에서 방점은 ‘기꺼이‘라는 말 위에찍혀야 할 것이다. 기꺼이 떨어지고 기꺼이 태어날 것. 무게에 지지 않은 채 깊이를 획득하는 일은 그렇게 해서 가능해지지 않을까.

_ 회색의 힘 중 - P137

진실을 모두 말해 하지만 삐딱하게 말해
(......)
진실은 차츰 눈부셔야 해
안 그러면 다들 눈이 멀지도‘

_ 진실은 차츰 눈부셔야 해 중 - P143

산책자는 걸을 때만큼은 자신의 ‘몸‘보다 ‘몸이 아닌 것‘에 시선을 둔다. 지난밤의 꿈을 생각하고, 함께나눈 이야기를 혼자 복기하고, 궁금해하다가 미뤄둔 질문을 다시 꺼내보고, 까맣게 잊었던 얼굴을 문득 보고싶어 하다가, 방금 스쳐 지나간 사람의 모자와 나무를타는 다람쥐까지 일별한다. 그의 사유는 안과 밖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파도 같다.

_ 언덕 서너 개 구름 한 점 중 - P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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