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문화로 쓴 세계사 - 하버드대 마틴 푸크너의 인류 문화 오디세이
마틴 푸크너 지음, 허진 옮김 / 어크로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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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로 인해 문화 콘텐츠가 풍성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오래된 파일 형식, 웹사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읽을 수 없게 되는 속도 또한 가공할 정도로 빨라졌기에 과연 우리가 조상들보다 과거를정말로 잘 보존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문화의 저장과 배포기술은 바뀌었지만 문화가 작용하는 방식, 즉 저장되고 전파되고 교환되고 복원되는 방식을 지배하는 법칙은 변하지 않았다. 인류의 거의 모든 문화가 끊임없이 서로 접촉하는 세상에서도 보존과 파괴, 상실과 복구 오류와 적응의 상호작용은 줄어들지 않고 계속된다. 우리는 과거와 그 과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두고, 누가 문화를 소유하고 그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지를 두고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싸운다. - P25

요셉이 비축을 활용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집트가 저장 혁명에서 이익을 본 것은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이다. 저장 혁명의 바탕에는농업이 있다. 인간은 이를 통해 도시에 정착하고 붐비는 공간에서 살아갈 수 있었다. 수자원뿐 아니라 영양분 가득한 범람원까지 제공하는 나일강은 이러한 새로운 생활 방식에 완벽했다. - P51

목동들과 이집트 군주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유일한 기록은 목동들이 가나안에 정착하여 도시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작은 왕국을 건설한 뒤 후대에 남긴 글에서만 찾을 수 있다. 그글이 바로 히브리 성경이다. - P52

우리는 과거를 이용하면서 우리의 필요와 편견에 따라 그것을 끊임없이 세웠다가 무너뜨린다. - P56

그리스를 포함해 이집트만큼 운이 좋지 못한 문화권에서는 화재와 홍수가 발생했지만 이집트는 두 자연재해에서 안전했고 나일강의 주기적인 범람을 잘 통제했으며 오히려 범람이 농업에 이로웠다. 안정적 환경이라는 축복을 받은 이집트는 장수하는 문화를 만들어냈다. 이집트에 비하면 그리스는 후발 주자이자 어린아이에 지나지 않았다. - P62

페니키아 (현재의 레바논) 무역 상인들은 소리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문자 체계를 그리스에 전해 주었다. 그 뒤 몇백 년이 흐르면서 다른 문자 체계보다 훨씬 간편한 이 알파벳은 혁신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기존 문자 체계는 전문 필경사만의 영역이었으나 새로운 알파벳이 들어오면서 읽기와 쓰기를 훨씬 빨리 배울 수 있게 되자 식자율이 높은 시대가 시작되었다. - P63

플라톤은 종종 고전 그리스를 대표하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사실 플라톤은 예외적 인물로 이집트를 찬양했으며 오래된 문자 체계와 사원들, 사제들을 갈망했다. 그는 이집트를 찬양함으로써 자신의 문화를 공격했다. - P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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