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 현암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세계에서는 분쟁이 기술 진보를 가속한다는 사실이 자명하다. 각국이 서로 경쟁할 뿐만 아니라 분쟁이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15세기에도 분쟁이 기술 진보에 도움이 되었을까?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쟁들은 르네상스 예술가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제공했다. 화가들은 서로 경쟁하는 가문들과 도시국가들 사이에서 벌어진 프로파간다 전쟁에서 그림 실력을 발휘했다. 성벽과 교량을 건설하는 기술자들도 마찬가지로 더 큰 힘과 기술을 얻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군국화는 예술가와 과학자, 작가들을 위한 후원금을 줄였다. 폭력과 불확실성은 무역을 억제했다. 그럼으로써 육지와 해상의 적들에게 생계를 위협받는 도시와 항구의 활력도 떨어뜨렸다. 실제로 여러 도시의 규모가 작아졌다. 구텐베르크와 콜럼버스의 세기에, 결과적으로 전쟁은 어떤 면에서는 변화를 촉발시켰고 다른 면에서는 변화를 억눌렀다고 말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_ 15세기 중 - P185

지는 않았다. 흔히 그렇듯 중요한 것은 기술 혁신이 아니라 탐험에대한 정치적 의지와 돈이었으며, 이 둘은 흔히 서로 뒤엉켰다. 기술은 그저 정치적 의지와 돈이 결합해 생긴 강렬한 야망을 실현할수 있게 했을 뿐이다.

_ 15세기 중 - P186

그러나 끝없는 호기심과 매년 탐험 원정대에게 장비를 갖추어줄 정도의 재력을 동시에 갖춘, 한 고등 교육을 받은 왕자가 부에 굶주린 선원들과 만났을 때 세상이 바뀌었다.

_ 15세기 중 - P187

포르투갈 제국은 기사도와 열성적인 십자군 전쟁의 산물일지도 모르지만, 항해왕자 엔히크가 사망한 1460년대에는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나라가 되어 있었다.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수록 탐험대 지도자들은 후원자들을 더 쉽게 설득해 항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고, 더 야심차게 남쪽으로 항해할 수 있었다.

_ 15세기 중 - P188

지금 보면 이 모든 사건이 조금 어처구니없게 느껴지겠지만,
사실 학자들이 옳았다. 프톨레마이오스는 오류를 범했고, 제노바인 선장은 야망에 완전히 사로잡혀 그 사실을 바로 보지 못했다. 그러나 콜럼버스의 결의는 굳건했다. 그는 포르투갈로 돌아왔고, 주앙 2세에게 또다시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거절당한다. 이 무렵 콜럼버스는 바르톨로메우 디아스가 희망봉을 거쳐 인도로 가는항로를 찾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도 절박한 심정으로 카스티야에 돌아왔다. 1492년, 카스티야의 이사벨 여왕과그의 부군 아라곤의 페르난도는 막 그라나다를 정복해 레콩키스타를 완수한 상태였다. 이 성공으로 의기양양했던 두 사람은 해지는 곳을 향해 출항한 콜럼버스가 다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라 여기며 그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_ 15세기 중 - P191

일부 역사학자들은 이베리아 반도 왕국들의 해외 진출을 레콩키스타의 연장선으로 보기도 하는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던 셈이다. 그러나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12세기의 십자군보다는 11세기초의 바이킹과 공통점이 더 많은 사람이었다.

_ 15세기 중 - P193

1500년이 되자 유럽상인들은 후추와 계피, 실크를 포르투갈 해로를 통해 유럽까지 대량으로 운송하는 편이 베네치아가 통제하는 육로를 통해 소규모로 운송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결과로 이루어진 상선에 대한 투자는 경제력의 균형에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에 세계의 끝자락이었던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이제 세계의 중심이 되었다. 우리가 앞서 살펴봤다시피, "지배적인 자본주의 도시는 항상 무역 지대의 중심에 존재하는 법이다". 두 나라의 주요 가문과 상인들은 부유해졌다. 그리고 국제 상업에서 해상 이동이 중요해지면서 잉글랜드와 프랑스, 네덜란드의 항구가 베네치아나 제노바의 항구보다 훨씬 더 활동하기에 좋은 곳이 되었다.

_ 15세기 중 - P194

따라서 15세기의 마지막 10년에 나타난 것은 인지 혁명이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다. 기존의 지식에 얽매이지 않는, 세계에 관한 완전히 새로운 사고관이 갑자기 생겨나 기존 지식의 한계를 넘어서게끔 강요했으니 말이다.

_ 15세기 중 - P195

시계의 전파가 중대한 변화임을 나타내는 또 다른, 더 미묘한측면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시간이 세속화되었다는 것이다. 중세에는 시간이 교회의 지배를 받았다.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하느님이 창조했기 때문이고, 시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하느님이 천지창조 과정에서 사물의 움직임을 창조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간은 창조의 한 부분으로서 신성한 공간을 채우고 있었다. 시간에는 이렇듯 신학적 개념 말고도 더 실용적인 개념이 있었다. 시간의 주기가 1년인 것은 신성한 설계의 일환으로 여겨졌다. 하느님이 파종을 위한 시간과 수확을 위한 시간, 양 떼를 방목하는 시간 등등을 정해두었다는 것이다.

_ 15세기 중 - P199

거리와 무게, 부피 단위는 여전히 장소마다 달랐지만, 시간은 현지 관습이나 교회 당국에 우선하는, 최초의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측정 단위가 되었다.

_ 15세기 중 - P200

15세기에는 이러한 공동체적 정체성이 무너졌다기보다는, 사람들이 공동체에 대한 충성심과는 별개로 자기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오래된 집단적 정체성에 새로운 개인적 자존감이 겹쳐졌다.

_ 15세기 중 - P203

평범한 사람들도 출생시간과 날짜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점성술을 이용해 자신의 건강과 운수를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자기 인식은 사생활에 대한 더큰 욕구로 이어졌다. 이전 세기에 주택 소유자와 그 가족들은 집전체를 공유했으며, 흔히 하인들과 같은 홀에서 먹고 잤다. 이제사람들은 홀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과 손님을 위한 개인 방을 만들기 시작했다. 역사의 많은 변화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했다. 그럼에도 자기자신을 단지 공동체의 구성원이 아니라 한 개인으로 보는 시각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변화를 나타내는 중대한 변화였다.

_ 15세기 중 - P205

개인주의가 자기 성찰을 통해 자기 이해와 자기 존중을 얻는것이라면, 사실주의는 세상과 세상 만물의 복잡성을 설명하기 위해 학자와 예술가들이 세상 만물을 거울에 비추어 보는 것이라 할수 있다.

_ 15세기 중 - P205

15세기는 서양 사람들이 추상적인 하느님의 불가사의함에 관한 집단 연구를 중단하고, 하느님을 이해하려면 천지창조를연구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 시기였다.

_ 15세기 중 - P210

15세기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발견‘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있다. 세계와 자아의 발견 말이다. 자아 인식의 측면에서 일어난미묘한 변화는 대부분 주목받지 못했지만,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가시적이고 보편적인 화두였다. 1492년부터 1500년까지 불과8년 만에 유럽의 항해사들이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라는 두 개의 새로운 대륙을 발견하고 아시아로 가는 해로를 발견한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 게다가 이런 발견은 남아프리카의 절반을 탐험한 직후에 이루어졌다. 아침에 눈을 뜨니 라디오에서 탐험가들이엄청난 부가 가득한 세 개의 대륙을 발견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여러분은 이런 비교가 터무니없다고 느끼겠지만, 생각만큼 터무니없지는 않다.

_ 15세기 중 - P211

1600년경에는 사람들 대부분이 아마 여러분이 익히 알고 있음직한 일과를 따랐다.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과 손을 씻고 이를 닦았다. 아침을 먹고 8시경에 학교나 직장에 갔다. 정오 무렵에는 점심을 먹고, 귀가하면 금속 칼과 숟가락으로 접시에 담긴저녁을 먹고, 불가에서 몸을 녹였다. 부드러운 베개에 머리를 괸채로 시트를 덮은 매트리스가 제대로 놓인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했다. 만약 여러분의 주된 관심사가 일상생활이라면 지난 천 년 동안 가장 크게 발전한 세기는 16세기라고 결론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16세기에는 더 심오한 성격의 변화도 있었다.

_ 16세기 중 - P220

인쇄술은 훨씬 많은 사람들이 극히 적은 비용으로 성경을 구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럼에도 변화를 일으킨 것은 인쇄술 그 자체가 아니라 지역어로 성경을 인쇄한 것이었다.

_ 16세기 중 - P221

지배적인 대중 매체였던 설교단과 시장에 도전하고 궁극적으로 유럽을 문맹 사회에서 벗어나게한 것은, 인쇄기와 지역어 사용, 성경의 영적 중요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결합이었다.

_ 16세기 중 - P222

그러므로 인쇄술은 여성과 지식이, 그리고 암묵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완전히 새로운 관계를 맺게 한 촉매제였다.

_ 16세기 중 - P2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