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랜드
제시카 브루더 지음, 서제인 옮김 / 엘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경험은 라본에게 그토록 두려워하던 H로 시작하는 단어, ‘홈리스 homeless‘와 스친 달갑지 않은 기억으로 남았다. 노마드 대부분은그 꼬리표를 마치 전염병인 것처럼 피한다. 그들은 어쨌거나 ‘하우스리스‘다. ‘홈리스‘는 다른 사람들이다.

_ H로 시작하는 단어 중 - P326

"내게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요리하는 것과 잠자는 것인데, 그 일들 덕분에 나는 내가 모험을 하고 있는 은퇴한 사람이라고 느낍니다." 데이비드가 참석자들에게 말했다. "나는 세상 구경을 하고 있어요! 멋진 시간을 보내고 있고요! 근사한 침대가 내게 있는 한, 그리고 요리를 할 수 있는 한, 나는 홈리스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그 두 가지를할 수 없으면 몰라도요."

_ 홈커밍 중 - P341

패티는 남은 평생 동안 방랑을 하고 싶어하지는 않았다. 그는 오래도록 지속되는 공동체를 꿈꿨다. "제가 찾아내고 싶은 건 일종의 학교예요. 정원을 스스로 가꾸고, 메탄가스도 연료도 스스로 생산하고, 이것저것 할 수 있게 고령자들에게 땅을 좀 제공하는, 그래서 저도 받을수 있는 학교요." 그가 설명했다.

_ 홈커밍 중 - P3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