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복 평전 - 더불어 숲으로 가는 길
최영묵.김창남 지음 / 돌베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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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美)는 아름다움입니다. 그리고 ‘아름다움’은 글자 그대로 ’앎’입니다. 미가 아름다움이라는 사실은 미가 바로 각성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에 대하여 사회에 대하여 삶에 대하여 각성하게 하는 것이 아름다움이고 미입니다. 그래서 나는 아름다움의 반대말은 ‘모름다움‘이라고 술회합니다. 비극이 미가 된다는 것은 비극이야말로 우리를 통절하게 깨닫게 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얇은 옷을 입은 사람이 겨울 추위를 정직하게 만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추운 겨울에 꽃을 피우는 한매(寒梅), 늦가을 서리 맞으며 피는 황국(黃菊)을 기리는 문화가 바로 비극미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문화입니다. 우리가 비극에 공감하는 것은 그것을 통하여 인간을, 세상을 깨닫기 때문입니다.[담론, 252~253) _ p. 156

그는 이를 머리에서 기슴으로, 다시 기슴에서 발로 가는 ‘가장 먼 여행’이라 불렀다. ‘타자화’에서 ‘공감‘으로, 그리고 ‘실천’으로 가는 여정이다. 예술의 의미도 다르지 있다. 예술 역시 인식의 회장이고 변화와 창조의 과정이며 타자화에서 다시 공감과 연대로, 실천으로 니이기는 ‘먼 여행’인 것이다. _ p. 160

공자가 이야기하는 배움과 깨달음은 보통 사람이 노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세계다. 누구나 궁리(窮理)를 해서 문리가 트이면 일정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쇠귀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평적 정보들을 수직화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손잡고, 341] 가령숟가락은 밥 먹는 도구라는 말을 듣고, 삽은 땅을 파는 도구이며, 망원경은 멀리 보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평적 정보의 집적이다. 이러한 도구들을 떠올리면서 ‘인간이 만든 모든 도구는 인간의 확장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정보의 수직화이고 깨달음이다. (p. 231)

쇠귀에게 깨달음이란 평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바깥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고 안으로 자신의 현재를 돌아보는 일이었다. (p.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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