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쓰는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특강 -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글쓰기 팁부터 베테랑 작가들의 글쓰기 습관까지
유수진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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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유수진 씨는 마케터로 일하며 하루 4시간씩 꾸준한 글쓰기로 카카오 글쓰기 플랫폼인 브런치에서 상위 1%의 좋아요를 달성하고 구독자 7천 명을 보유한 작가이다. 본케는 직장인이고 부케가 작가였지만 벌써 세 번째 글쓰기에 관한 책을 내기도 했다.

2024년 기준 브런치에 등록된 작가만 7만 명이 넘고, 브런치를 이용해 책을 출간한 작가가 4,300명에 이른다고 한다. 저자는 직장 생활과 글쓰기를 병행하는데, 주로 직장 생활에서 느꼈던 일 들에 관한 짧은 글쓰기로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의 공감을 받는 에피소드들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에세이를 쓴 시간은 곧 나와 대화를 나눈 시간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 주어진 텍스트 속에서 읽어낼 자료를 선택하는 훈련 즉 요점을 알아내는 훈련 그리고 논리를 펼치는 글쓰기 토론이라는 방법을 통해 글쓰기를 훈련하고 이 책을 통해 그 방법을 제시한다.


마케터로, 직장인으로 자신의 일과를 글로 쓴 저자처럼 자신의 직업과 관련한 에피소드로 책을 낸 사례는 많다. 저자는 조회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제목을 꼽는다. 책에도 언급되었지만 콜센터 상담원, 구급 대원, 간호사, 청소 사업자 등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책을 내어 공감을 얻고 있다. 회사원이라고, 가정주부, 학생이라고 다 똑같은 일상이 있는 것이 아니듯, 자신의 일상에서 에피소드를 끄집어 내어, 좋은 제목과 독자들이 공감할 만한 이야기를 이끌어 글을 쓰는 일은 참으로 멋진 일인 듯하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다니는 독서회의 멤버 중에도 음식 디톡스에 관련 브런치에 글을 써오다 이번에 책을 내서 모두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글쓰기에 있어 솔직하게 쓰는 것의 중요성, 첫 문단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 비유를 사용하고, 처음과 끝을 연결하는 세련됨 등 처음 글을 쓰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하는 내용들을 숙고해서 내 이야기를, 진솔하게 써보고 싶어졌다. 저자의 브런치 글을 읽어본 적이 업지만 예시로 나온 글들을 보면 정말 제목만 봐도 읽어보고 싶은 느낌이 들도록 글을 센스 있게 쓰는 작가라는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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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주와 반 고흐 영혼의 시화전 - 윤동주 전 시집과 반 고흐 그림 138점
윤동주 글, 빈센트 반 고흐 그림 / 스타북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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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서거 80주년이 2025년에 윤동주 시인의 전 작품과 영혼의 화가 반 고흐의 작품이 만난 책이니 너무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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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 너머로 - 곰베 침팬지들과 함께한 30년 사이언스 클래식 40
제인 모리스 구달.제인 구달 연구소 지음, 이민아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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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10년간의 연구 결과를 [인간의 그늘에서]로 집필했고, 20년의 연구 결과를 더해 1990년 [창문 너머로: 곰베 침팬지와 함께한 30년]이 출간되었는데 초판에 소개되었던 일부 침팬지들의 뒷이야기를 담아 제인 구달 침팬지 연구의 50년을 정리해서 개정판 [창문 너머로: 곰베 침팬지들과 함께한 30년]이 사이언스북스에서 나왔다.

제인 구달은 1960년에 야생 침팬지 연구를 시작했다.

제인 구달이 침팬지와 함께 한 세월은 올해로 65년에 접어든다. 침팬지에게 이름을 붙여 주고, 함께 생활하며 침팬지를 연구한 제인 구달의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사뭇 달랐다. 도구사용은 인간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시대, 인간이 사육장에서 교육한 것이 아닌, 자연에서 도구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밝혀 내며, 제인 구달은 연구의 성과를 올렸다. 이어 침팬지가 인간처럼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 영장류 중 인간만이 복잡한 감정, 잔인성, 교육이 존재한다고 믿었던 그 시기에 제인 구달은 침팬지 사회에서의 위계질서, 잔인성, 사랑 등 인간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1986년 시카고 학회는 그녀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인간과 단지 1%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DNA를 가지고 있는 침팬지를 연구하다 환경 변화에 의해 침팬지는 물론 아프리카의 원주민까지 위협한다는 사실을 직면하고 연구자에서 활동가로 생활하고 있다.

동트기 전 침팬지 무리가 있는 곳으로 가 광활한 자연을 배경으로 침팬지를 연구하는 제인 구달의 모습이 보이는 듯하다. 쌍안경과 카메라, 수첩과 몽당연필과 소량의 점심거리만 챙겨 우거진 수풀에 자리 잡고 온종일 침팬지를 관찰하는 그녀의 일과는 그녀의 업적이 그저 행운이 아님을 증명하는 듯하다. 대자연의 장엄한 경치와 자연의 위대함을 경이롭게 바라보며 침팬지를 관찰하고, 하루를 정리하고, 글을 쓰는 그녀의 일상은 도구가 현대화되고, 연구 직원들이 늘고, 더 체계적으로 바뀌었지만, 침팬지를 관찰하고, 그들과 더 가까이 가려 하는 마음, 인간과 같은 감정으로 침팬지 무리를 몇십 년간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모습에는 변함이 없어 보인다. 야생 상태에서의 관찰이 어떤 발견으로 성과를 내는 데 한계가 있음에도 침팬지 연구에 독보적 업적을 남긴 데에는 그만큼의 노력과 인내가 필요할 것은 자명하다. 그녀의 글에서는 보통 사람이라면 도저히 기쁨을 느낄 조건이 아닌 환경에서 그녀는 기본적으로 침팬지를, 동물을, 자연을 사랑한 학자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처음 침팬지를 연구하려 곰베에 들어왔을 때는 광활한 숲을 이루었던 곳이 이제는 마을과 농지, 낚시꾼으로 야생 서식지는 갈수록 줄어든다고 한다. 침팬지들은 평균 60년을 산다는데 제인 구달의 말처럼 그들 생의 3분의 2밖에 안되는 시간을 기록한 것이기에 연구는 계속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침팬지에게 언어가 있었다면 기록되었을 사건들, 잔인성, 엄마 잃은 새끼를 입양하는 감동적인 이야기, 잔인한 우두머리 싸움, 전쟁 등도 제인 구달의 연구가 아니었으면 인간에게도 아직 모르는 영역으로 남아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제 인간이 지역을 침범하며 인간의 질병은 물론 밀렵꾼까지 침팬지가 살 곳이 일부 보호소나 가능한 상태라고 한다. 그녀가 80이 넘는 나이에도 세계를 돌며 강연하는 이유는 거기에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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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 크라임 이판사판
덴도 아라타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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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방 아래에서 시체가 발견되었고, 피해자는 중년 남성인 사토 마사타카로 그의 몸속에서 ‘눈에는 눈’이라는 쪽지가 발견된다. 수사를 거듭한 끝에 피해자의 아들 신토를 포함한 네 명의 남성이 어린 여학생에게 약물을 먹이고 집단 강간한 사건이 있었고, 사건은 함께 힘을 합친 네 명의 가해자에게 유리하게 돌아갔다. 결국 피해자는 은둔생활로 가정이 파괴된 상태였는데, 가해자 네 명 중 한 명의 아버지가 보복범죄로 보이는 상태로 살해된 것이다. 형사들은 피해자의 오빠인 하시모토 류스케를 의심하고 추적하기 시작한다.

구라오카는 여형사인 요다로부터 여성에 대한 차별적 단어에 대한 지적을 받지만, 발끈하는 것도 잠시 자신도 차츰 여성들에 대한 차별적 단어를 고쳐나가고, 피해자들에게도 자신의 주인은 자신이라는 걸 일깨워 준다. 어른들에 의해, 아니 어쩌면 피해자의 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두려워하지 못했던 ‘사죄’를 신토가 마침내 하게 되면서 자신도 어쩌면 마음의 고통을 덜게 되지만, 한 사건으로 인해, 특히 피해자의 가족이 이후 얼마나 처참하게 붕괴하는지, 진심 어린 사과가 이처럼 어려웠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하게 한다.

마초 성격이지만 은근 츤데레인 구라오카 형사와 시바의 콤비가 어느 형사물 보다 잘 어울리고 재밌다. 일본에서는 남편을 슈진(주인)으로 부른다고 한다. 단어에 상하관계, 주종 관계가 뿌리 깊이 있다는 사실은 21세기에도 젠더 감수성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는 걸 말해 준다.


최근에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을 상대로 한 데이트 폭력과 살인에 관한 뉴스가 많이 들린다. 남자들이 오히려 역차별이라고 아우성치는 시대에도 여전히 위력에 의한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이 자행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남녀 차별이 우리나라보다 더 뿌리 깊고 아직도 만연한 일본 사회의 젠더 크라임은 많은 인식 변화가 필요한 듯하다. 영어나 한국어에서 이미 사라진 가부장적, 남성 중심적 단어들이 일본 단어에는 아직도 버젓이 쓰이고 있나 보다. 주인공 구라오카가 변하듯, 가해자 신토가 결국은 사죄하면서 해방되듯, 사회는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간다. 주위에서 잘못된 표현이나 행동을 교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판사판 시리즈의 첫 책이고, ‘성인지 감수성이 향상 안 되면 남자가 다 죽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출판했다’는 출판사의 노트 때문에 극단적 페미니즘에 관한 소설은 아닌가 우려했는데, 사회의 뿌리 깊은 부조리뿐만 아니라 성인식에 있어서 남성뿐 아니라 여성 내에서도 인식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말을 작가는 하고 싶어 한다.

단지 ‘잠을 못 자게 해서, 휴대전화 비번을 안 알려 줘서 남자들이 여자들을 살해했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지 않다. 비리 경찰이었던 이자키 유키오나 요네다처럼 가진 자들이 근본도 나쁜 일부의 사람들의 악행이 근본 악이다. 다행히 구라오카, 시바, 요다 같은 형사들처럼 우리 사회의 남성 여성들이 부족하지만 사회가 더 나아지기를 바라며 조금씩 변하고 변화시켜나가는 방법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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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교사가 만든 에듀테크 수업을 망설이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에듀테크) 과목별 수업 활용하기! - 10개 교과(국어, 영어, 수학, 역사, 과학, 실과, 지리, 음악, 미술, 체육) 디지털 리소스&리소스 활용 방안, 실습하기 찐 실전 시리즈 3
정지훈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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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칠판 위에 태극기가 걸려 있고, 흰색분필과 지우개가 선생님들이 교습하는데 전부였던 시대를 학창 시절로 지냈던 내게는 Chat GPT 이전인 2020년 이전의 변화만으로도 정말 많이 변했다는 생각을 감출 수 없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이며 누구보다 빠르게 새로운 것에 적응하며 교수법을 연구하는 정지훈 교사가 선생님들을 위해 생성형 AI (에듀테크)를 통해 과목별로 수업에 활용하는 법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1부에서는 오래된 미래들의 이야기가 이어지는데, 우리가 아는 과거에도 기존의 교수법과 새로운 기술의 대립과 우려는 언제나 있었음을 기술한다.

1800년대 중반 연필의 등장은 석판과 분필이면 충분했던 교사들이 연필과 종이에 거부반응을 보였고, 1980년대는 286, 386 컴퓨터가 학생들이 책을 멀리할 거라며 선생님들을 걱정시켰다. 나이스 정보시스템으로 2000년대 교육의 행정이 완전히 바뀌면서 컴퓨터 행정은 이미 자리를 잡았지만 또다시 거대한 Chat GPT의 물결이 몰려온다.


교직에 있는 입장이 아니라 실질적인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법은 잘 모르겠지만, 과거 수업방식과 오래된 교실의 풍경이 아련한 옛 추억과 그때의 학생 선생님들의 모습을 생각나게 했다. 과거 교육의 도구와 방법의 변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미래로 가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생각해 보면 다른 분야는 변화가 빨라도 교육에서만큼은 언제나 그대로라고 믿고 있었던 것 같다. 줄자나 체벌 도구로 더 많이 쓰였던 나무 지시봉은 터치 팬으로 바뀐지 오래고 채점 도구인 빨간펜은 아련한 옛 추억으로 밀려난지 오래다. ‘참 잘했어요’의 칭찬 스티커와 도장은 이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대신한다고 한다. 과거 교육현장의 사례들의 변천사에 대해 읽다 보면 Ghat GPT의 물결이 교육의 현장을 얼마나 획기적으로 바꿀지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칠지 기대가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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