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2 - 오은영의 모두가 행복해지는 놀이, 만 5~6세(60~83개월) 편, 한국어린이교육문화연구원 으뜸책 선정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2
오은영.오은라이프사이언스 연구진 지음, 전진희 그림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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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에는 어떤 조기교육보다 부모가 잘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2>의 핵심 메시지이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 유아기의 아이들과 집안에서 놀아준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도 한계가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키즈카페에 가서 노는 것도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든다. 놀이터는 추워서 오래 놀기도 힘들고, 그래서 부모들은 집안에서 어떻게 아이들과 놀아줘야 할 것인가 고민이 많아지게 된다.
아이들과 놀아주기에 대한 좋은 프로그램을 담은 책이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이다. 아이들은 연령별로 인지능력이나 성장발달 단계가 다르기에 그에 맞는 놀이가 필요하다.
이 책은 대한민국 전국민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오은영 박사가 쓴 책이다. 오은영박사는  이미 <우리 가 달라졌어요>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의 행동을 교정해 주면서 유명세를 탔다. 요즘에는 금쪽이에서 부터 부부, 가족문제까지방송을 통해서 문제적 요소를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에서 활약을 하고 있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는 1권,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은 만 3세~4세 (36~59개월), 2권은 만 5세~6세 (60~83개월) 아이들을 위한 즐거운 놀이 100가지가 담겨 있다.
* 하루 종일 놀고도 또 놀고싶다고하는 아이들* 집에 있기 싫어하고 밖에 나가고 싶어하는 아이들
이런 아이들에게 집안에서 부모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신체, 인지, 관계, 언어, 정서발달을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게 해 주기에 때문에 발달 연령에 맞는 놀이가 필요하다.
*** 어린이들에게 발달 놀이가 필요한 이유는?
신체발달 놀이, 인지발달 놀이, 관계발달 놀이, 언어발달 놀이, 정서발달 놀이 등 다양한 영역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
그래서 책의 내용을 보면,
1장 : 만 5세 (60~65개월) 움직임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집중력이 쑥쑥 자라요
2장 : 만 5세 (60~74개월)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면서 대화 나누는 것이 즐거워요
3장 : 만 6세 (72~77개월) 친구들과의 시간이 즐겁고, 몸과 마음이 한 뼘 더 자라요
4장 : 만 6세 (78~83개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고, 기초 학습을 준비해요
이 책에 수록된 연령별 놀이 중에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이미 많이 하는 놀이들도 있는데, 그런 놀이들도 약간의 변형을 시켜서 새로운 느낌의 놀이로 만들었다.
예를 들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무궁화' 대신 그 자리에 동물 이름이나 곤충 이름을 넣어서 하는데, '개구리 꽃이 피었습니다'라고 하면 아이들이 놀이 규칙을 개구리 흉내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동물이나 곤충의 특징을 놀이를 통해서 알게 된다.
각종 놀이에는 준비물이 필요한데,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이, 색종이, 돈, 사용하지 않는 카드. 종이컵 등이다.
각 놀이에는 놀이의 준비물, 놀이 소개, 놀이의 효과, 놀이 방법, 놀이 tip등이 있다. 
연령별 놀이가 유아들의 발달 특성과 깊은 관계가 있으니 부모님과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의 자신감도 높여 주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게 해 주면 앞으로 초등하교 생활도 무난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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