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독서법
이토 마코토 지음, 김한결 옮김 / 샘터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가 뉴스에서 독서를 안 하면 공감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기사를 듣고 와서 이야기를 할 때, 문득 그런 생각을 했던 거 같아요. 책이라면 그래도 꽤 읽는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내가 공감능력이 좋은 편일까? 평소 공감력이 떨어진다고 고민하고 있었기에 더욱 갸우뚱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문득 읽고 있던 <꿈을 이루는 독서법>이 떠올랐습니다.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을 넘어 나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것, 그래서 책은 생각하기 위한 소재일 뿐이라고 말하고 있거든요. 어쩌면 저는 책이라는 도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여가시간을 즐기는 수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더욱 신경써서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이토 마코토는 변호사이자 자신의 노하우를 십분 살려 일본 사법시험 학원장으로 활약 중인데요. ‘이토 방식이라고까지 불리는 혁신적인 공부법으로 유명하다는데, 독서법에 대한 책을 읽고 나니 이 역시 궁금해질 정도네요. 일단 이 책에 집중을 하자면, ‘꿈을 이루는 책을 선택, 활용, 공부, 즐기는 방법 그리고 꿈을 이루는 독서까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책을 순서대로 읽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던데, 저 역시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찾아 읽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제가 독서를 할 때 부족하다고 여기는 부분, 그리고 제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을 채우고 싶으니까요.

다시 챙겨보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예전에 읽은 책을 넘겨보다, 컴퓨터의 자료처럼 검색기능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쉬워할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읽은 자리에서 바로표시를 하라는 그의 조언이 기억에 남네요. 사실 아직까지도 책에 펜으로 흔적을 남기는 것을 꺼려해서 포스트잇을 많이 활용하는 편인데, 스스로 만들어놓은 한계를 넘어서야 할 때가 온 거 같아요. 또한 평소의 제 생각과 너무 어긋나는 저자의 책을 만나도 이를 통해서 복합적인 시선을 가질 수 있고, 삶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힘이 될 거 같고요. 너무나 어려운 책을 만났을 때에도 지금 당장은 마치 어두운 길을 걷는 것 같지만, 언젠가 도움이 될 거라는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하게 될 거 같아요. 책을 다시 읽는 것, 그리고 제가 어려워하는 분야의 책을 여러 권의 책을 읽게 되는 이유도 바로 머릿속에 단편적으로 존재하는 지식들을 연결시키기 위함이거든요.

저자는 "만약 단 한 문장이라도 독자 여러분의 마음에 작은 울림을 줄 수 있었다면" 보람이 있겠다며 책을 마무리 하는데요. 책을 읽는 사람도 이런 마음가짐을 갖고 있다면, 책 앞에서 더욱 자유로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