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있어, 생선은 고마웠어 - 남방큰돌고래 제돌이 야생방사 프로젝트
남종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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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제 스마트폰을 뒤져보면 얼마전에도 수족관에서 하는 쇼를 찍어놓은 영상이 있을 것인데요. <잘 있어, 생선은 고마웠어>를 읽다보니 문득 그 사진들을 다 지워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 많은 희생으로 완성된 쇼인지 미처 몰랐었던 거 같아요. 그래서 그런 쇼를 소비하는 한 사람이었다는 것이, 어쩌면 저 같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쇼가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도 들었습니다.

돌고래들은 음파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의 위치를 파악한다고 하죠. 하지만 수족관의 콘크리트 벽은 그 음파를 사방으로 튕겨낼 뿐이고, 돌고래는 고통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층간소음에 시달리는 것과 감히 비교를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그런 소음이 큰 사건을 불러일으키는 요즘이라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던 거 같습니다. 거기다 살아있는 생선을 먹던 그들이 죽은 생선에 적응해야 하고, 그들의 몸은 야생에서 수족관으로 그리고 다시 돌고래쇼의 몸으로 일방적으로 개조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고 돌고래 우울증을 앓는 경우도 많고, 더 비극적인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니 정말 마음이 안 좋더군요.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는 불법포획된 돌고래들이 쇼에 서는 사건이 있었다고 하네요. 이 책의 저자는 그런 돌고래들이 심지어 돌고래쇼에 나오고 있음을 알게 되고, 이를 조사하여 제돌이의 운명이라는 특집기사를 썼던 기자 남종영입니다. 그는 돌고래의 불법포획뿐 아니라 돌고래쇼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밝혀내는데요. 제돌이 뿐 아니라 태산이와 복순이 그리고 서울대공원에서 쇼를 하던 제주 남방큰돌고래들도 야생방사로 자연으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수족관에 갇혀 고통받던 제돌이가 다시 고향인 제주 바다로 돌아가는 여정을 함께하며, 나아가 동물복지와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책을 집필하게 됩니다.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제돌이가 자연에 다시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고, 이 야생방사는 실패할 것이라고 단언하던 사람들의 말이요. 하지만 제돌이는 인간이 예측한 그 모든 것, 심지어 작별쇼까지 말 그대로 뛰어넘고 자연으로 돌아갑니다. 이 책의 제목은 영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의 삽입곡 ‘So long and thanks for all the fish’ 에서 가져왔는데요. 그 음악을 찾아서 들어보니 이 책의 내용이 더욱 잘 와 닿는 기분도 들었습니다. 인간도 그리고 포유류도 아니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다 함께 할 수 있었는데, 아주 쉬운 자연의 섭리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군림하고자 하는 인간의 오만함이 잘 드러나 있었거든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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