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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의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사토 오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기발한 아이디어를 심플한 디자인으로 전세계 기업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디자인 오피스 넨도(nendo). 독특하면서도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디자인을 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넨도 디기발함과 심플함은 쉽게 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평소에도 넨도가 제공하는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여러 작품을 보면서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지 감탄하며 나름 고민도 하다
일본의 다도를 완성한 센노 리큐가 이야기하는 와비정신을 떠올리기도 했다. 그리고 그 시작점이 되는
B1F을 읽으면서 그때의 생각이 나기도 했다.
넨도의 대표 산토 오오키가 안내하는 <문제해결연구소>를 함께하는 것은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디자인 시선으로
생각하여 질문, 아이디어, 해결법, 메시지, 그리고 가치를 찾아나갈 수 있는 방법을 마치 건물처럼
구성해놨는데, 차분히 첫층부터 올라가는 것도 좋지만 필요에 따라 수시로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즐길 수도
있다. 책을 다 읽고나니 ‘반드시 해결되는 문제를
찾아보자’라는 그의 메시지가 있었다. 아마 처음부터 이
메시지를 봤다면 어리둥절할 수도 있었겠지만, 책을 다 읽고나서 보니 이 책이 말 그대로 ‘문제해결연구소’임을 깨달을 수도 있었다.
당연한 것을 의심하기 위한 필터 훈련법, 기시감을 조절하는 방법, 제품의 패키지가 주는 첫인상과 내가 받는 느낌 사이의 차이점을 탐구하는 법처럼 흥미로운 과정이 정말
많았다. 코카콜라사에서 다 쓴 콜라병을 재활용한 식기를 만들어달라는 제안을 받은 그가 너무나 직설적인
코카콜라병의 상징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흥미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처럼, 이러한 방법이 어떻게
디자인으로 구현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마치 넨도디자인의 박물관을 다녀온 기분도
든다고 할까?
일단 내가 해보고 있는 방법은 ‘작은 종이 메모술’이다. 내 머릿속을 스쳐가는 것일 수 있는 작은 착상들을 아이디어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람들에게 말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들을 다시
조합하는데는 메모지 한장이 필요하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한장의 종이에 담아내서 조합을 해보는 것도
막상 해보니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가상의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가상의 브레인 스토밍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도 흥미로웠다. 나의 아이디어를 한참 프레젠테이션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많이
했던 방법이라 나름 익숙하기도 해서 더욱 관심이 가는 ‘디자인 사고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