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도, 신화로 말하다
현경미 글.사진 / 도래 / 2015년 4월
평점 :
인도하면 IT강국, 힌두교, 카스트제도와 함께 자연스럽게 소가 떠오른다. 소를 숭상하는 문화와
함께, 소가 길을 막고 있으면 클랙션도 울릴 수 없다는 이야기때문인거 같다. 그런데 막연히 종교의 영향으로 소를 숭상하는 것이라는 정도만 알뿐이던 나에게 <인도, 신화로 말하다>는
‘카마데누’라는 여신을 알게 해주었다. 소원을 들어주는 소라고도 하고 가축의 어머니이자, 신들의 어머니이기까지
하다니 그들이 소를 사랑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는 그 나라의 문화를 공부하는 것만큼 빠른 길이 없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인도의 역사뿐 아니라 인도인의 삶 구석구석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힌두교의 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물론 3억 명이 넘는 인도의 신을
모두 아는 것은 힘들겠지만, 힌두교를 대표하는 3대 신인
창조주 브라마, 보존자 비슈누 그리고 파괴자 시바에 대한 이야기를 신화를 통해 알아가는 과정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사진자료가 아주 충실하게 제공되고 있고, 각
신의 특징들이 신화 속에 잘 살아있어서 힌두교와 인도의 문화 그리고 인도인의 소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인도인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신 중에는 비슈누의 부인 락슈미가 있다. 그녀는
연꽃좌대에 앉아 재물을 쏟아내는 여신이기도 한데, 신들의 부부싸움(?)과
화해로 비슈누를 모시는 사람에게도 락슈미의 부와 행운이 돌아갈 수 있게 된 과정도 아기자기하게 재미있었다. 또한
원숭이 얼굴에 사람의 몸을 하고 있어서, 서유기에 등장하는 손오공의 모델로도 추측되는 하누만도 기억에
남는다. 주군의 죽음까지도 막아내고자 했던 절대적인 충성심과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고자 하는 주군의 재치있는
배려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 이처럼 대표적인 신 뿐 아니라 인도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신들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인도에서의 생활과 여행기도 함께 만나볼 수 있었다. 전에 카스트제도
밖에 존재하는 불가촉천민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꽤나 충격을 받은 기억이 있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도 사회에도 미흡하나마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니 다행스럽기도 하지만, 그들의 생활 속에 너무나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있는 계급의식이 조금은 안타깝기도 했다. 뭔가 인도하면 수행자의 나라라는 신비로움이 있다. 그래서 인도에서 인도인과 함께 어우러져 살면서 인도를 스케치한 이 책을 읽으면서 도리어 인도가 가깝게 느껴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