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 평생 성장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의 48가지 공통점
도쓰카 다카마사 지음, 김대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융회사 골드만 삭스, 컨설팅업체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몸담고 있는 곳이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를 집필한 도쓰카 다카마사는 그 곳에서 자기가 직접 배우고 느꼈던 내용 중에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4가지의 기본을 찾아 48가지의 항목으로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자기계발'을 평생 지속한다.

하루도 빠짐없이 '성과'를 낸다

'글로벌 마인드'를 한 순간도 놓치지 않는다.

 

어쩌면 정말 말 그대로 기본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기본임을 알기에 쉽게 잊혀지는 것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그래서 내가 상사이자 멘토로 여기는 분이 “back to the basic”을 외치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내가 갖추어야 할 기본 생활습관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정말이지 “back to the basic”이다.

수업출석과 그룹학습 그리고 자율학습까지 병행하며 밥 먹을 시간조차 부족한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의 교류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도 인색하지 않다고 한다. 아니 도리어 인맥을 확장하는데 열심인데, 나 역시도 이전에는 의식조차 안 했던 인맥이건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정말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흥미로운 사실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들은 학생의 100여명에 가까워도 이름과 배경을 알고 있고 실력 있는 교수일수록 더 빠르게 학생들을 인식한다고 한다. 사람의 이름을 알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인맥을 확장시키는 것뿐 아니라 상대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조합하는 것에 소질이 없어서 항상 회의나 모임을 가기 전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인상착의와 이름을 달달달 외우려는 내 노력이 무의미하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상대에게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인 애프터 유 정신은 정말 기본이지만 쉽게 잊고 마는 것이라 자꾸만 의식적으로 그렇게 행동해야 할 것이다. 또한, 책을 읽으며 머릿속에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보를 가공할 수 있는 훈련을 권하는 맥킨지 식 독서법’, 포인트를 세가지로 정리하는 맥킨지 식 훈련법’, 핵심과 근거를 정확히 제시할 수 있는 맥킨지 노트같은 것들 것 반드시 집중해서 익혀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