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자의 본질 - 세계적 투자자들이 공유하는 성공 사업가의 4가지 핵심
앤서니 K. 찬 외 지음, 김인수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한 기업가와 사업경영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DNA의 핵심요소를 찾은 책.. [승자의 본질]은 수많은 사례분석을 통해 HSGL특성을 끌어냈다. 이는 가슴Heart, 두뇌Smart, 배짱Guts, 그리고 행운Luck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가 적성 검사(E.A.T.)를 고안해 내었는데.. www.HSGL.com 을 통해 검사해볼 수 있고, 실제 사례와 인터뷰등을 만나볼 수 도 있다. 나 역시 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 내가 생각하는 나와 검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나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게 놀라웠다.
이렇게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인식을 정확하게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단 자기 자신을 알아야 이 책에서 전해주는 실용적인 지혜와 습관에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HSGL의 특성중 한두가지에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는 평에 두뇌와 행운쪽 점수가 높고 가슴과 배짱 점수가 낮을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결과는 "HEART dominant"
HSGL의 네가지 특성을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단순한 상품 겨래 행위를 감정적인 경험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힘은 가슴에서 나온다. 시행착오, 사업경험, 대학에서 배운 유용하고 손쉬운 방법, 또는 인간 행동을 파악하여 패턴으로 받아들이고 분류하는 경향은 두뇌로 이야기된다. 핵심원칙은 고수하며 그 외의 모든 것은 시장의 변화에 맞춰 바꿀수 있는 힘은 배짱이다. 호기심 많고 개방적일때 비로서 행운이 따른다.
나에 대해서 파악을 한 후, 각 항목들이 갖고 있는 특성들을 읽다보니 내가 갖고 있는 또 다른 면들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피상적으로 단어의 뜻만을 생각했을때와 또 다르게 다가왔다. 아마 내가 "HEART dominant"로 판정된 이유는 아무래도 확장자의 역활을 하기 때문인것 같다. 뭐랄까.. 이미 정해져있는 목표와 비전을 성취하고자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단순히 질 좋은 서비스가 아니라, 의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싶어하는 성격 때문이 아닐까?
4개의 음을 들려주고 곡을 써달라고 하면 음악가들은 자신의 스타일대로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그렇듯 이러한 4가지의 특성들도 각자의 고유한 능력으로 발현되기 마련이다. 그 특성에 맞는 혹은 보완할 수 있는 충고들도 인상적이였고,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동료를 찾을때 자신에게 부족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을 한다면 좀 더 유용하리라는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