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펌프킨 플랜 - 나쁜 고객을 해고하라!
마이크 미칼로위츠 지음, 김태훈 옮김 / 페퍼민트(숨비소리)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펌프킨 플랜.. 500KG이 넘는 초대형 호박을 키우는 7단계 재배과정을 보며 기업의 대성공에 필요한 비밀을 꿰뚫게 된 마이크 미칼로위치는 돈의 노예 혹은 시간의 노예가 되어 작고, 평범하며, 특별하지도 않은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사실 그 역시 사업을 하면서 그저 일에 얽매여 정신없이 살아가던 시절이 있었다. 그럼에도 사업은 특별한 성과를 내지 못했고, 그때 그는 엔젠을 더 빨리 돌리는 것만이 해결책이라고 여겼다. 대부분 그렇지 않은가? 굳이 사업뿐 아니라 다른 일을 하더라도, 내가 조금만 더 하면 될꺼야..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다. 하지만 그는 말한다. 그것은 그저 씨앗을 계속 뿌리는 행위에 지나지 않다고..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씨앗만을 뿌리는 것은.. 거대 호박을 키우는 7단계중 1단계조차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단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딜스 애틀랜틱 자이언트 품종'이다. 이것은 거대 호박의 대부 하워드 딜이 개발한 씨앗인데.. 무료 1800달러를 호가한다고 한다. 거대호박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최고의 성공확률을 가진 '확실한 씨앗'이 필요한 것이다. 이쯤되면 삐죽.. 입이 나올수도 있다. 그런 씨앗이 찾을수만 있다면 나는 벌써 성공했을 것이라고.. 하지만 그 씨앗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다. 바로 우리가 하는 사업.. 그 안에서 찾을수 있다. 우수고객과 사업의 최고 부분이 만나는 지점.. 바로 스윗트 스팟이 우리의 확실한 씨앗이다. 우리가 하는 사업의 분야가.. 고가이든, 저가이든, 블루오션이든, 레드오션이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 주위에서 가장 큰 호박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발길을 바꾸게 되기 때문이다. 자.. 이것이 바로 1단계이다. 다음 단계들 역시, 하나같이 솔직히 흥미로웠고, 알고 싶다면 직접 책을 보고 확인하길 바란다.
사실, 이 책의 부제인 "나쁜 고객을 해고하라!"라는 말부터가 도발적이지 않은가? 그러나 보통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 성공론이 고객관리에서만 예외일수는 없다는 것과 고객관리에서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이 책은 유용하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인 성공 사례들이 제시되어 신뢰성이 생기고, "마이크는 아주 잘 생긴 청년이다" 라는 마이크 어머니의 추천사에 호기심이 생겨 찾아본 그의 홈페이지와 트위터를 보면 그의 외모뿐 아니라 그가 이 펌프킨 플랜을 어떻게 활용하고 성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심지어 책을 읽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30분내에 행동에 옮겨라'라는 작은 코너를 만들어 놓아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