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슨 - 5분 경청의 힘
버나드 페라리 지음, 장세현 옮김 / 걷는나무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커뮤니케이션 기술.. 특히 비지니스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경청을 강조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나는 어떤 청자였나부터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책에 제시된 유형에 따르면.. 나는 두가지 유형에 해당된다. 상대의 말에 그다지 관심이 없으면서 듣는 시늉만 하는 가식형과 자신의 기민함과 총명함으로 상대를 만족시키고 감동을 주고 싶어하며 일단 해법부터 거침없이 말하고 보는 정답맨형. 어쩌면 상반된 두가지 이미지 일수도 있지만.. 내가 관심이 있거나 혹은 아는 주제이냐 아니냐에 따라 내모습은 두가지 스타일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말하는 것이 아니였다. 내가 말하고 내가 답을 내고 하려면 그저 벽을 보고 해도 되지 않겠는가?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상대가 가지고 있는 반짝이는 통찰력과 아이디어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함 이다. 이를 위해서 내가 할 것은 아주 명확하다. '경청'하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듣는 것만으로 족하지 않다. 그저 듣는 것은 '깡통귀'라고 표현하고, 상대의 말에서 사실과 추측 그리고 감정을 구분하고 헤아릴 수 있는 것은 '황금귀'라고 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귀 기울이는 사람은 '황금귀'를 갖고 있는 사람임이 자명하다. 사실.. 이 책을 다 읽고나서.. 어려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특히, 나는 말할때 반응속도가 빠르고 (물론, 그러다 보니 말실수가 많다.), 또 끼어들고 싶은 본능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것을 통제해야 하는 것이 너무나 분명했다. 심지어 상대의 말에 끼어들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5가지의 질문을 던져보고 그 중에 하나라도 'Yes'라는 판단이 들면 그제서야 말을 하라고 한다. 그러나 이 책의 마지막 장을 읽으면서 이를 한꺼번에 다 해내려고 하지 말라는 충고가 있어 마음이 놓였다. 한번에 하나씩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자기것으로 만들면 된다고 한다. 한번에 하나씩.. 나에게 첫걸음은.. 바로 펩시회장이 인드라 누이가 아버지에게 받은 조언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상대가 긍정적인 의도를 품고 있다고 믿으라"

나와 함게 일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맡은 일을 잘하고 싶고.. 또 나의 일을 돕고 싶어한다는 것을 신뢰하면 된다. 사실 그러하다. 일적으로나 사적으로나..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나의 불행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난 상대의 충고에.. 곧잘 발끈하는 모습으로 대처하고..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며 발뺌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경청을 하기 위해서 내가 내딛어야 할 첫걸음은 바로 이것임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