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열정으로 세계를 지휘하라 - 세계인의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전하는 희망의 초대장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4
류태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명진출판사에서 나온 청소년 롤모델시리즈를 10권자리 세트로 구매하게 되었을때부터 팬이였다. 위인전이라고 하기엔 조금 더 자유로운 구성이기도 하고.. 또 동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라는 것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고 할까? ^^* 이번에는 14번째 이야기 한국인의 열정으로 세계를 지휘하라... 정명훈씨를 만날 수 있었다.


부모님의 영향으로 오페라나 클래식공연을 어렸을때부터 자주 찾게 되었다. 어렸을때나 지금이나.. 공연이 길어지면 음악에 빠져들기보다는 연주자들의 손길에 더 신경을 쓰곤 했다. (나의 클래식 감상의 한계점이라고나 할까?) 현으로 키기도 하고 손으로 연주하기도 하고.. 그러다보면 어느새 지휘자에게 시선이 간다. 그의 손짓 하나하나에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흥미롭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물론 그분들의 몸동작을 다 읽을수는 없지만 작게 연주하라고 할때나 그 순간 튀어야 하는 악기를 탁 찝어주는 행동같은 것은 쉽게 알아볼수 있지 않은가? ㅎ
그 중에 정명훈씨는 상당히 절제된 느낌과 군더더기가 없는 움직임을 보여주셨다. 책을 읽다보니 그가 전해주던 느낌들이 그의 스승인 줄리니의 가르침과 많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음악 앞에서 더없이 겸손하고 진지했고 인간적이였던 그의 스승 줄리니와의 인연과 또 그의 지휘에 칭찬을 하며 찾아온 작곡가 메시앙과의 인연이 인상깊었다. 열심히 노력하고 연구하여 중요한 부분부분을 표시한 악보에 '최고의 해석 - 올리비에 메시앙'이라는 글을 받았을때 정명훈씨의 마음이 어땠을까? ㅎ 생각만 해도 그가 받았을 감동이 나에게 전해지는 것 같았다. 그리고 그의 시간들을 따라 가며 "클래식을 한다는 것은 한평생 완벽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다"라는 정명훈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완벽이라는 것은 단순히 마에스트로로서 보여지는 모습뿐 아니라 자신의 내면과 자신의 생활속에서도 균형감각을 지키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의 성공뒤에는 그의 어머님의 헌신이 있었다. 피난길에도 피아노를 챙겨가시고.. 음악에 재능을 보이는 아이들을 유학보내기 위해 이민을 결정하시고.. 미국에서 식당을 하며 어려운 살림을 꾸려가시면서도 아들을 위해 장만해준 피아노보다 농구에 빠져든 정명훈을 탓하기보다는 더 좋은 피아노를 구해주시는.. 그런 어머니의 모습이 그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서울시립교향악단을 발전시키는데 헌신하게 하고 남북교류를 위해 힘쓰는 바탕이 되지 않았을까? 비록 정치적인 이유로 자신이 사랑하던 바스티유 오페라 음악감독에서 물러나야 했지만 그는 북한의 은하수관현악단과 함께할때 "음악안에서 무엇보다 자유로움을 찾아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그의 말 그대로 음악안에서 찾을 수 있는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마에스트로 정명훈씨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