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시작해도 괜찮다 - 15명의 공부달인에게 배우는 행복해지는 공부법
김미영 지음 / 푸른지식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진정한 자기계발이 무엇일까? 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였다. 사회나 다른 사람이 인정해주는 수준의 실력을 갖추는 것은 수동적인 의미의 자기계발인 것이다. 나 역시 꽤나 수동적인 의미의 자기계발에 만족해 온 것 같다. 내 친구는.. 공부를 좋아하는 이상한 유전쟈를 갖고 있다고 표현하지만 내 나름의 이유라면 잘하는 것이 공부밖에 없었기 때문에 잘하는 걸 계속 해온 것일뿐인데.. 그 방향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어쩌면 난 파랑새를 찾는 어린이 같은 행동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나 자신.. 그리고 자기만족보다는 사회가 정해주는 스펙을 쌓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도 내내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 를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보면, 학창시절 대학입학원서를 학교에서 바라는대로 썼던 10대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듯 느껴지기도 했다.
물론, 그런 고민거리를 던져준 것 외에 이 책은 다양한 공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그리고 유용한 충고도 참 많았다. 생활영어를 강조하는 세상이지만.. 막상 외국인과 대화를 할때 컨텐츠의 부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 역시 때로는 그런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 언제까지나 미드나 영화나 팝송이나 어제 일어났던 이야기만 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런걸 채워주면서 영어를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루에 영어 신문 A4한장 분량을 반드시 읽고 쓰고 듣고 말하라는 조언을 봤는데.. 실행해보니 정말 도움이 된다. 특히 받아쓰는 것은.. 문장의 구조와 정확한 문법, 정중한 문어체 등을 익힐 수 있고 한편으로는.. 내가 요즘 따로 과외를 받는 영작에도 크나큰 도움이 되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인문학강의를 앱으로 들을수 있는 마인드브릿지어플은 아이폰이라 행복했고.. (안드로이드용 앱은 없다.) 휴넷 인문학당 역시 나의 즐겨찾기에 바로 등록되었다. 또한, 성격을 고치는 것 역시 자기계발이라는 것.. 이 것은 나에게 정말 필요하다. ^^
정말 이 책을 읽다보면 자기계발이란 것이 단순히 공부.. 성공.. 공부.. 성공의 순환고리가 아니라 행복하게 인생을 마무리하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책을 읽는 내내 행복이라는 단어를 얼마나 많이 봤는지... 그리고 행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얼마나 많이 읽었는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