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안쪽 - 영화로 읽는 우리 마음의 작동 원리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의 안쪽... 이 책은 영화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감정의 안쪽, 감정의 대결, 극단적 감정, 감정의 치유 4가지의 테마로 5편의 영화.. 총 20편의 영화가 등장하는데 내가 본 작품도 있고, 보지 못한 작품도 있고, 책으로만 접했던 작품도 있다. 이 책을 보고 나서 20편의 영화가 다 보고 싶어졌다. 내가 봤던 영화에도 새로운 매력이 더해졌고.. 내가 보지 못했던 영화에는 호기심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처음 내가 심리학에 관심을 갖은건 예전에 읽은 [낯선가면]이라는 책에서 본 다중인격자인 빌리밀리건때문이였다. 학교다닐때도 심리학과 강의를 몇개 듣기는 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영화라는 장치.. 즉 쉽게 인식되는 사례가 등장해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난 역시 이 책에서도 다중인격장애를 다룬 파이트클럽, 단기기억상실에 걸려 자신의 기억과 기록마저 왜곡하는 메멘토, 인지부조화와 자기합리화를 다룬 매트릭스,  망상증세를 보이는 천재의 이야기 뷰티풀마인드가 흥미로웠다. 아무래도 처음 읽었던 책에서 계속 영향을 받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릴 움직이는 건 질문이지. 그게 널 여기까지 오게 한 거야."


매트릭스의 이 대사가 인상깊었는데.. 스스로가 처한 여러가지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두가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은 자신을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피하려고 하거나 애써 스스로를 위로하려 하지 않고.. 새로운 진리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사람들과의 공감이다. 공감은 언어의 공감이 아니라 감정과 동기의 공감이라고 한다. 감정의 공감.. 나도 가끔은 공감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래서 굿윌헌팅에 등장했던 여자친구나 뷰티풀마인드에 등장했던 부인.. 이런 사람들의 이야기에 더 많이 마음이 가는지도..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