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으로 시작하는 스무 살
차병직 지음 / 홍익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어린시절에는 서점에 자주 가곤 했다. 집근처에 있던 서점에 가면 주인께서 이런책 저런책 읽어보라고 말도 해주시고.. 또 바라보기만 해도 배부르던 그 많은 책들속에서 내 책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점점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점점 더 독서의 방향이 편협해짐을 느낀다. 내가 구입한 책을 토대로 추천되는 책이나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 혹은 베스트셀러 코너를 먼저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소개해주는 책을 읽거나 요즘은 서평이벤트라는 것을 통해서 그 폭을 넓히려고 노력하는 중인데.. 이번에 읽은 [한 권의 책으로 시작하는 스무살]은 내 독서의 지평을 또 한번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된거 같다.
이 책은 약간 책을 주제로 한 에세이 느낌도 많이 나는데.. 한권의 책을 소개하고 다음책으로 이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워서인지도 모르겠다. 또 소개하고 싶은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야기-책의 주제에 따른 담론부터 조카의 투정까지-가 담겨져 있고 함께 읽어볼만한 책을 말미마다 소개해주셔서 더 좋았다. 그냥 목록을 적어놓은게 아니라 그 책에 대한 3-4줄 정도의 짧은 글도 함께 있어서 읽고 싶은 책의 목록이 점점 더 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화학을 다룬 [사라진 스푼],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언어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물리학이다"라는 글귀가 인상적인 [춤추는 물리], 인권과 같은 맥락의 동물권을 다룬 [동물로 산다는 것], 식물을 재배하는 인간, 꿀을 따는 벌등을 식물의 입장에서 해석한 [욕망하는 식물] 이 책들이 제일 먼저 읽고 싶은 책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