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 아침편지 고도원의
고도원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 330여개의 강이 바이칼 호수로 흘러들어오고 흘러나가는 강은 하나뿐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큰 호수는 수정처럼 맑다고 한다. 그렇게 많은 강줄기를 품어내며 어떻게 그렇게 맑을수 있을까? 바로 '에피슈라'라는 미세한 모래알갱이같은 새우가 그 호수를 정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람도 비슷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생가과 상념에 빠져있어도 결국 내가 선택할수 있는 것은 하나일뿐이다. 내가 살아가는 인생은 한번뿐이고 또 내가 갈수 있는 길 역시 그러하니까.. 그렇다면 내가 놓친 기회에 대한 한탄, 가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같은 수많은 잡념들을 어떻게 정화시켜야 할까? 내 마음에도 그런 '에피슈라'가 살고 있다면 좋겠다. ^^ 그런 방법으로 명상이 제시되었는데.. 검도를 사랑한 내 친구는 명상과 호홉법에 꽤 열중이였다. 그 친구와 함께하며 명상을 해보아도 난 아무래도 잡생각이 정말 많다. 무엇을 비워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지도 모르겠다. 특히, 현대의 삶은 더더욱 잠깐의 멈춤과 내려놓음을 어렵게만 만드는 것이 아닐까? ㅎ 명상뿐 아니라 호홉법에도 많은 관심이 생겼는데 책에 나오는 글귀가 인상깊었다. 알레프에 나오는 호홉법인데.. 공기중에 있는 모든 축복을 들이마시듯 숨을 깊이 마시고 내 주변에 수많은 기쁨과 평화를 뿌리듯 천천히 숨을 내쉬라고 한다.

"24시간 일하고,24시간 놀자"

또한 휴식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는데.. 머리를 많이 쓰는 쓰거나 책을 많이읽는 사람에게는 운동이 휴식이고 운동선수에게는 그 반대가 휴식이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에게는 이것도 일이고 저것도 일이지만 어떤 사람에겐 이것도 놀이고 저것도 놀이일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난 공부외에는 노는 것만으로 채워온 삶을 살아와서 도리어 지금이 휴식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