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의 행복 - 당신이 모르는 행복의 9가지 과학 도구
우문식 지음 / 물푸레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을 과학적으로 풀어보겠다는 말에 어릴적 만화에서 봤던 사랑한스푼, 웃음두수푼식의 묘약이 떠오른 이유는 잘 모르겠다.  행복은 무엇이고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편견들이 어떤것이 있는지 언급하며 피상적으로 '기분이 매우 좋고 만족스럽다' 정도로 생각했던 행복의 모습을볼수 있었다. 행복에 필요한 도구를 이야기할때는 나도 모르게 그래 나에게는 긍정적정서 3스푼, 강점 3스푼, 몰입1스푼, 삶의의미 9스푼, 성취10스푼, 긍정적인간관계 6스푼, 낙관성 5스푼, 회복력 5스푼, 긍정심리치료 4스푼? 이라며 묘약을 만들고 싶어했다.


그러나 이 책은 상당히 분석적으로 행복을 바라보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가 많이 등장한다. 유심히 봤던 회복력에 대한 이야기에도 여지없이 시작부터 '회복력 지수 테스트'라는 것이 등장하는 식이다. 스스로의 모습을 먼저 돌아보고 각 문항이 어느 부분을 이야기하는지 조목조목 설명되어 있어서 회복력중에도 나는 충동통제부분에 더 취약하구나 라고 알게 되고 거기에 대해 어떤 접근을 해야 할지 더 유심히 읽게 된다. 그리고 내가 어려워하는 사람들간의 관계에 대한 것도 이런식으로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배우자의 대표강점을 체크해보고 거기에 대한 감사편지를 써보는 것을 남편과 함께 해보았는데 남편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은 내 생각과 조금 다른 면이 있다는게 신기했다. 남편 역시 그런 느낌을 받았던 거 같은데.. 그 어려운 문제도 일단 그 문제속에서 한발 물러나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해결책을 찾을수 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그래서 이 책이 '긍정심리학'이라고 말해지는 것 같다. 마녀의 행복묘약을 기대했다가 마치 심리학자와 카운셀링을 받는 느낌으로 빠져들게 된 이 책을 통해 나는 나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행복에 대해서 더 많은 걸 알게 되었다.


세계경제사에 대한 책을 읽다보면 경제적인 부가 어느정도 수치 이상 올라가면 개인이 느끼는 행복지수에 더이상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는 걸 알수 있다, 1인당 소득수준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 행복지수를 걱정해야 할 요즘.. 단순히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그대로 되요' 라는 자기계발서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책을 만난거 같아서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