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무적 말벗 사전 - 언어와 놀면 지식이 쌓인다 천하무적 지식 시리즈
좋은생각 편집부 엮음 / 좋은생각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호모로퀜스라는 말이 있다. 언어적 인간을 이야기하는 말인데.. 언어는 인간의 인지체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활을 한다. 어떤 면에서 모국어는 자연적으로 습득되는 기술이기때문에 언어를 사용하면서도 그것이 어떤 유래를 갖고 있는지? 아니면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명확히 모르면서 그저 느낌상.. 혹은 경험상으로 알고 있는 언어들도 참 많다. 그런 언어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읽는 내내 재미있고 신기하고 또 유익했다. '언어와 놀면 지식이 쌓인다.' 라는 부제가 그래서 붙은거인지 모르겠다.

여행을 갈때 쓰는 '관광 (觀光)'이라는 말을 한자 그대로 풀면 빛을 보러 가는 것이다. 이 말은 과거시험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빛이란 바로 임금을 말하는 것이였다. 이렇게 우리말의 유래가 등장하고 우리남편이 사랑하는 '에스프레소'가 이탈리어어로 '빨리빨리'라는 뜻을 갖고 있다는 식의 외래어 외국말의 뿌리를 찾아볼수 있고 또 '일조'와 '일사'두 가지의 애매모호한 말들이나 '골백번'등의 형태로 쉽게 사용하는 '골' 이 만번을 의미한다던지의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말들의 뜻풀이를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아는거 많은 척 하기 좋은 고사성어의 바른 사용법도 나오고 이름만으로도 세기를 판단할 수 있는 실바람-남산바람-산들바람-건들바람-된바람-센바람-큰바람-노대바람-싹쓸바람 식의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흔하게 잘 못 쓰는 말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도 나온다. 그리고 무슨 효과, 무슨법칙, 무슨 컴플렉스등 글을 읽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에 이어 명언에 대한 재미있는 배경이야기가 나온다.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등장하고 나서도 'Good bye'는 'God be with you'에서 유래되었다던지 라는 미처 못 다한 이야기가 있다며 언어상식이 등장한다.

다행히 책 뒷편에 인덱스도 등장하고 책 차례에도 이 모든 이야기가 하나하나 다 정리되어 있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는 면이 정말 마음에 든다. 천하무적 지식시리즈를 전에 나라사전으로 처음 만나게 되었는데 이 시리즈는 정말 많은 지식을 재미있게 전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