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링 라이즈 -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힘
폴 에크먼 지음, 이민주 옮김, 황상민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telling lies는 추천사에도 나왔듯이 중의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거짓말을 말한다' 와 '거짓말을 알아차린다' 라는.. 재미있는건 난 거짓말을 말한다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이였다. 거짓말을 알아차리는 것을 피하며 거짓말을 말하는 방법.. 이 책을 악용하고 있는건가? ㅎ 
이 책은 정말 수많은 사례가 나온다. 환자를 분석하는 것은 기본이고 역사, 정치, 소설, 신화, 동화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한 분석을 통해서 거짓말의 단서를 이야기해준다. 그 단서는 비언어적인 면에 더 많이 주목하고 있는데.. 그 분석을 하나하나 보다보면 정말 사소한 것들에서 상대의 마음을 알아차릴 수 있고 또 어느정도의 일정한 패턴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통찰력을 갖기 위해 저자인 폴에크먼이 투자한 시간이 엄청나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상대가 거짓을 말했다는 것을 안 상태에선 상대의 모든 행동을 다 의심하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그런 의심을 통해서 하나의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었겠지만.. 상당히 섬세한 연구임에 분명하다.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의 사진을 여러가지 볼수 있었는데.. 미소만 해도 그 수가 상당해서 그 차이를 인식하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눈썹의 각이랄까? 정말 미세한 표정의 차이와 스스로 감정의 노출을 막기 위한 차단표정 사이에서 신뢰할수 있는 표정을 잡아낼 수 있는건 많은 훈련이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같은 감정을 갖고 내 스스로의 얼굴을 보며 비교해보기도 했는데 근육 움직임을 파악하는건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다. 어쩌면 이래서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라는 말이 나온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고 나서는.. 도리어 스스로가 약간 바보가 되었다고 할까? 의심하다보면 끝이 없겠구나.. 라는 생각만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