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인생의 기본기
사사키 쓰네오 지음, 김주영 옮김 / 북하우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난 유난히 기본기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아마 학창시절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말을 들어서일지도 모르겠다. 나만 그랬는지도 몰라도.. 한국교육은 암기력 싸움이라는 느낌이였고.. 특히 단기기억력이 좋았던 나로서는 비유를 하자면 머리에 공부를 세기는 것이 아니라.. 살짝 얹었다가 시험을 보고 띠링!! 머리속에서 날아가 버리곤 해서일까? 선생님들이 그런 말을 하시곤 했다. 그래서 기본기라는 단어에 어떤 환상이 있다고 할까? 뭔가 더 단단하고 쉽게 쓰러지지 않을 듯한 그런 느낌..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표지에 써있던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나도 조금 늦게 만난편이긴 하지만.. 어쩌면 최적의 시기에 만났을지도 모르겠다. 평생 놀고 먹겠다는 목표를 조금 수정한 때니까.. 이 책은 자폐증을 앓는 아들과 세번이나 병마에 시달리며 우울증을 얻어 자살을 세번이나 시도한 아내..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지만 그와 정반대에 상황속에서도 신입사원에서 대기업 CEO까지 올라섰을뿐 아니라 아내와 아이를 보살피며 가정을 이끌어온 남자의 이야기다. 바로 그 남자 사사키츠네오라는 이름은 책보다는 뉴스에서 먼저 접햇었다. 자살을 방지하는 어떤 정책이 입안되면서 이 분의 이름이 많이 거론되었기 때문이다. 어쨋든 이 책은 서간문의 형식이기도 하다. 새로 직장을 구한 조카 '료'에게 보내는 편지를 담은 이야긴데.. 그래서일까? 책을 읽는 내내 날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며 무엇이 중요했고 어떤 자세를 갖고 살아왔는지 조근조근 이야기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진지하게 살아가라.. 인생의 중심이 나임을 잊지 마라.. 그리고 일본에서 많이 듣는 말 '日常の五心'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듯한 이야기. 즉.. 감사, 반성,겸손,봉사,순수를 풀어서 전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욕심이 갈고닦여 뜻이 된다 라는 말이 좋았다. 아빠는 가끔 처음부터 손에 쥐고 태어난 것이 많아 나에게 욕심이 없다는 말을 많이 하시는데.. 나에게 주어진 편한 인생에 지극히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욕심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뜻'을 세우기 위해 욕심을 갖으라는 부분을 여러번 읽어보게 되었다. 무엇인가 하고 싶은 욕심.. 나를 성장시킬 원동력이 될 욕심.. 그리고 '워크-라이프 매니지먼트'라는 말이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일과 생활을 어떤 식으로 '조정'할지.. 아마 나에게는 욕심과 생활을 어떻게 '조정'해낼지가 하나의 미션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