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림 운동 처방전 - 나에게 딱 맞는 운동법 궁금하세요? 내 몸을 살리는 시리즈 5
공인덕.예병일 지음 / 씽크스마트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몸살림이라는 말이 이중적인 의미로 느껴졌다. 몸을 살리다와 그리고 알뜰살뜰 자기몸을 관리하는 살림이라는 두가지로.. 이 책은 어떻게 운동을 해라!라는 운동법이 나와있는 책이 아니다. 나 역시 처음엔 그런 책인줄 알고 읽기 시작했는데.. 그림보다는 도리어 각종 도표가 가득한 그런 책이였다. 평균수명은 나날이 늘고 있지만.. 단순히 산다. 는 것에 관점을 둔 것이 아니라.. 건강수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건강하게 몇세까지 살아갈 것인가?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난 지금 어떤 상태인가? 를 세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운동은 좋은 것이다. 나 역시 수술을 하고 나서 3끼식사와 30분 이상.. 운동도 아닌 산책만이라도 하라는 소리를 들었다. 하지만 그건 참 어려운 일이다. 난 일단 3끼 꼬박꼬박 제시간에 챙겨먹는 것이 힘든 사람이기도 하고.. 운동이 좋다는 건 알지만.. 해야 한다는 것도 알지만 몸이 잘 안따라온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운동이 막연히 건강에 좋다!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 좋고 어떤 면을 개선할 수 있다 라는 정확한 이유를 제시해주고 또 어떤 방식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처음 운동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타겟도 명확한 편이라 예를 들면 소아와 청소년 비만아를 위해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법.. 그리고 우리 남편이 꼭 읽었으면 하는.. 운동중독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다. 운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정말 효과적이고 노화에 대한 두가지 입장이 나와있는데.. 어느쪽 입장을 취하더라도 운동은 노화를 막는 열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더 나은 삶을 위한 7가지 조건이 나와있는데.. 아래와 같다.

 

1) 활동적인삶
2) 콜레스테롤 관리
3) 건강식단
4) 혈압관리
5) 체중관리
6) 혈당관리
7) 금연

 

과연.. 난 여기서 몇가지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 것인지 하나하나 따져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