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기엔 아까운 여자 나이 들수록 아름다운 여자 - 서른과 마흔 사이 여자가 준비해야 할 5가지 인생철학
사라 브로코 지음, 이은선 옮김 / 북하이브(타임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나이 들기엔 아까운 여자, 나이 들수록 아름다운 여자. 라는 긴 제목 사이에 Fortytude라는 단어가 세겨져있다. Attitude라는 마음가짐이랄까? 태도랄까? 여러가지 몸가짐을 이야기하는 단어에서 만들어낸 Fortytude인 듯 하다. 40대를 맞이하는, 살아가는, 그리고 그 다음 이어질 50대 60대 그 너머까지 어떻게 행복하게 살것인가? 라는 질문과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그래서 일까?  이 책은 Making the next decades the best years of your life - through the 40s, 50s, and Beyond라는 긴 부제를 갖고 있다. 그래서 나이 들수록 아까운 여자는 이해를 할 수 있었는데.. 왜 나이 들기엔 아까운 여자라는 제목이 붙었을까? 조금 의아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여성들은 나이를 들어가면서 더 아름답고 성숙하고 노련해지고.. 또 책에 등장하는 여성의 말대로 '블링블링'하게 인생을 가꾸어나가고 있는데 말이다.
나는 30대가 될때는 그렇게 불안하거나 초조하지 않았다. 19와 20 사이, 29와 30사이 그저 순간의 똑딱 1초가 지날뿐인데.. 내가 무엇인가 크게 성숙하거나 달라질거 같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40이라는 나이는 그 무게감이 강하게 느껴진다. 아직 뚜렷하게 무엇하나 이뤄낸 것이 없이 40이라는 나이를 맞이해야 한다는게 초조하게 느껴졌다. 그래서일까? 남은 5년내에 뭔가 해야 하는데..  당장 무엇이라도 시작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쫒기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나만 그런 것이 아니였다는게 조금은 위안이 되었다. 40이라는 나이는 나뿐만 아니람 많은 사람에게 부담을 주는 나이였던 것이다. ㅎ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강박관념을 조금 내려놓을수 있게 되었다. 여러가지 상담사례와 본인의 생각을 잘 섞어서 집필한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여성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세상에는 참 많은 길이 있고 아직 나에게 남은 시간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그 길을 아직 못찾았다고 해서 초조해 할 필요는 없는 것이 아닐까?
또한, 난 부부관계에 있어서 참 이기적인 면을 많이 보인다고 생각했다. 남편은 같이 할 만한게 없을까? 고민하고 찾아보려고 애쓴는 반면.. 난 우린 원래 조금씩 개인적이야.. 라며 지금의 상태에 그저 만족할 뿐이다. 책에서 읽은대로 남편에게 질문을 해보았다. "당신이 시간이 많아서 서점에서 책을 읽는다면 어느 분야의 책을 읽고 싶어? 세가지만 골라봐" 라고.. 그런데 남편의 대답은 내가 생각한 분야가 전혀 아니여서 조금 당황스러웠다. 그 질문 하나로 남편이 나와 함께하고싶은 미래를 살짝 엿볼수 있었고 또 지금 남편의 관심사를 알 수 있었다.
그런데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책에 상당부분이 다이어트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또 여성을 이야기할때 그녀는 그 나이에 믿기지 않을 정도로 군살하나 없는, 혹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이런 말을 자주 등장한다는 것이다. 엄마는 어렸을때부터 바른자세, 고운피부, 친절한 태도, 단정한 차림 등등을 강조하시면서 이쁜건 한때라는 말을 자주 하셨다. 그리고 특히 다이어트에 대한 애착이 강하셨는데.. 자기 몸 하나 관리를 못하면 무엇을 할 수 있겠냐? 라고 자주 물으셨었다. 엄마가 맞다는 걸 나이들수록 인정해야 한다는게.. 한편으론 그렇다.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